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가은이가 엄마와 함께 마트에 갔어요.
가은: 엄마! 저기 있는 ‘레고 마인드스톰 V4’ 사 주세요.
엄마: 가은아! 아빠가 오늘 맛있는 ‘할머니 뼈다귀 해장국’ 사 오신다고 했어. 얼른 집에 가자.
가은이는 엄마에게 뭐라고 했을까요? 만약 가은이가 오류를 배웠다면 엄마 말에 대해 논점일탈의 오류와 애매어의 오류 2가지 오류를 찾아냈겠지요.
오류(誤-그릇할 오, 실수하다, 잘못하다. 謬-그릇될 유(류), 어긋나다, 속이다, 기만하다)의 사전적 뜻은 ‘논리적 규칙을 소홀히 함으로써 저지르게 되는 바르지 못한 추리’라고 되어 있어요. 오류는 형식적 오류와 비형식적(내용적) 오류로 나눌 수 있어요. 형식적 오류는 뒤에 다루도록 하고 우선 비형식적 오류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해요. 비형식적 오류는 언어적 오류, 심리적 오류, 자료적 오류, 귀납논증의 오류 등 4가지가 있어요. 이 중 많이 쓰이는 것들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해요.
가. 언어적 오류: 언어적 오류는 언어를 잘 못 사용하거나 잘 못 이해해서 생기는 오류를 말해요.
1. 애매어의 오류 -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오류.
예) 우리 엄마는 손이 커요. - ‘실제 손의 크기가 크다’와 ‘씀씀이가 푸짐하다’로 해석할 수 있겠지요. ‘할머니 뼈다귀 해장국’도 외국 사람이 들으면 기절할 것 같지요. “으잉! 한국 사람들은 할머니 뼈로 만든 해장국을 먹는다고?”
2.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 어떤 용어(단어)의 사전적 의미 외에 자기가 재정의(새로운 뜻을 첨가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하는 오류.
예) 저 아이는 정신병원에 보내야 돼,왜냐하면 내일이 시험인데 정신이 나가지 않고 서야 게임을 그렇게 오래 할 수 있어?
3. 강조의 오류(감추어진 증거의 오류) - 문장의 특정 부분을 특별히 강조(은폐)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예) “네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성경구절에서 ‘네 이웃’만을 강조한다면, 나의 주변 이웃만 사랑하면 된다고 주장하게 된다.
엄마가 친구들과 밤늦게 다니지 말라고 하셨으니 형하고 다니면 되겠네요.
4. 비유(어떤 현상·사물을 그와 비슷한 다른 현상·사물을 끌어대어 표현하는 일)의 오류 - 수사적(문장에서 단어의 배열 순서에 변화를 주어 특별한 효과를 얻는 방법), 비유적인 뜻을 논리적이고 사실적인 뜻과 혼동하는데서 생기는 오류.
예)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했으니, 나도 이제부터는 고개를 숙이고 다녀야겠다.” 이 말은 “교양이 있고 수양을 쌓은 사람일수록 겸손해진다.”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고 했어. 그러니까 말을 할 때는 새와 쥐를 없애야 돼.” 이 말은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말조심 하라는 뜻입니다.
5. 정의에 의한 존재 강요의 오류 -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생기는 오류.
예) 북극곰은 펭귄을 먹고 산대.
휴정대사가 동쪽에서 부는 바람에 맞으며 서 있었어요. 휴정대사의 머리카락은 어느 쪽으로 휘날렸을까요? / 서쪽이요. / 아니에요. 휴정대사는 스님이라 머리카락이 없었답니다.
오늘은 언어적 오류에 대해 공부했어요. 다음시간에는 심리적 오류에 대해 공부하기로 해요. 안녕~~~~
다음의 예시문은 어떤 오류인지 알아보세요.
1.( )오류
목사님: 인간은 모두 죄인입니다. 회계 하십시오.
유림: 흑흑흑, 준열아! 우리 모두 감옥에 가야하는 거 아니야?
준열: 뭐라고? 아니 우리가 왜 감옥에 가?
유림: 목사님이 인간은 모두 죄인이라고 하시잖아.
2. ( )오류
민아: 한국 사람은 김치를 좋아하지.
태석: 그런데 민아야! 철수는 김치를 싫어한대.
민아: 그럼 철수는 한국 사람이 아니지.
최원형선생님 강원교육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