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2)
상태바
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2)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7.08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모두는 오류(誤謬)를 범한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가은이가 엄마와 함께 마트에 갔어요.

가은: 엄마! 저기 있는 레고 마인드스톰 V4’ 사 주세요.

엄마: 가은아! 아빠가 오늘 맛있는 할머니 뼈다귀 해장국사 오신다고 했어. 얼른 집에 가자.

가은이는 엄마에게 뭐라고 했을까요? 만약 가은이가 오류를 배웠다면 엄마 말에 대해 논점일탈의 오류와 애매어의 오류 2가지 오류를 찾아냈겠지요.

오류(-그릇할 오, 실수하다, 잘못하다. -그릇될 유(), 어긋나다, 속이다, 기만하다)의 사전적 뜻은 논리적 규칙을 소홀히 함으로써 저지르게 되는 바르지 못한 추리라고 되어 있어요. 오류는 형식적 오류와 비형식적(내용적) 오류로 나눌 수 있어요. 형식적 오류는 뒤에 다루도록 하고 우선 비형식적 오류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해요. 비형식적 오류는 언어적 오류, 심리적 오류, 자료적 오류, 귀납논증의 오류 등 4가지가 있어요. 이 중 많이 쓰이는 것들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해요.

. 언어적 오류: 언어적 오류는 언어를 잘 못 사용하거나 잘 못 이해해서 생기는 오류를 말해요.

1. 애매어의 오류 -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오류.

) 우리 엄마는 손이 커요. - ‘실제 손의 크기가 크다씀씀이가 푸짐하다로 해석할 수 있겠지요. ‘할머니 뼈다귀 해장국도 외국 사람이 들으면 기절할 것 같지요. “으잉! 한국 사람들은 할머니 뼈로 만든 해장국을 먹는다고?”

2.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 어떤 용어(단어)의 사전적 의미 외에 자기가 재정의(새로운 뜻을 첨가하거나 변형)하여 사용하는 오류.

) 저 아이는 정신병원에 보내야 돼,왜냐하면 내일이 시험인데 정신이 나가지 않고 서야 게임을 그렇게 오래 할 수 있어?

3. 강조의 오류(감추어진 증거의 오류) - 문장의 특정 부분을 특별히 강조(은폐)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 “네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성경구절에서 네 이웃만을 강조한다면, 나의 주변 이웃만 사랑하면 된다고 주장하게 된다.

엄마가 친구들과 밤늦게 다니지 말라고 하셨으니 형하고 다니면 되겠네요.

4. 비유(어떤 현상·사물을 그와 비슷한 다른 현상·사물을 끌어대어 표현하는 일)오류 - 수사적(문장에서 단어의 배열 순서에 변화를 주어 특별한 효과를 얻는 방법), 비유적인 뜻을 논리적이고 사실적인 뜻과 혼동하는데서 생기는 오류.

)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했으니, 나도 이제부터는 고개를 숙이고 다녀야겠다.” 이 말은 교양이 있고 수양을 쌓은 사람일수록 겸손해진다.”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고 했어. 그러니까 말을 할 때는 새와 쥐를 없애야 돼.” 이 말은 비밀은 지켜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말조심 하라는 뜻입니다.

5. 정의에 의한 존재 강요의 오류 -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존재한다고 가정할 때 생기는 오류.

) 북극곰은 펭귄을 먹고 산대.

휴정대사가 동쪽에서 부는 바람에 맞으며 서 있었어요. 휴정대사의 머리카락은 어느 쪽으로 휘날렸을까요? / 서쪽이요. / 아니에요. 휴정대사는 스님이라 머리카락이 없었답니다.

오늘은 언어적 오류에 대해 공부했어요. 다음시간에는 심리적 오류에 대해 공부하기로 해요. 안녕~~~~

다음의 예시문은 어떤 오류인지 알아보세요.

 

1.( )오류

목사님: 인간은 모두 죄인입니다. 회계 하십시오.

유림: 흑흑흑, 준열아! 우리 모두 감옥에 가야하는 거 아니야?

준열: 뭐라고? 아니 우리가 왜 감옥에 가?

유림: 목사님이 인간은 모두 죄인이라고 하시잖아.

 

2. ( )오류

민아: 한국 사람은 김치를 좋아하지.

태석: 그런데 민아야! 철수는 김치를 싫어한대.

민아: 그럼 철수는 한국 사람이 아니지.

 

최원형선생님  강원교육아카데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