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1)
상태바
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11)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6.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지막 초점(최종 변론)은 우리 팀이 더 잘했어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에 대해 공부하기로 해요. 우리가 연극을 감상한다고 가정했을 때 가장 기본은 무엇일까요? 연기도 좋고 조명, 의상, 분장, 배우의 동작 등이 다 좋다고 해도 대사가 잘 전달되지 않아 무슨 말을 하는지 잘 모르면 재미가 없는 것처럼 토론도 마찬가지입니다. 팀원들끼리는 많은 시간을 모여서 연습했기 때문에 서로의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있지만 토론장에 나온 심판이나 청중들은 오늘 처음 여러분들의 말을 듣고 있어요. 그러니 말을 또박또박 정확하게 잘 해야 하겠지요? 우리 팀의 주장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을 차분하게 할 필요가 있어요. 흥분하면 말이 빨라지고,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감정조절이 어떻게 되었는지 잘 모르고 토론이 끝나고 후회하는 일이 생겨요.

최종 변론은 보통 4단계로 이루어져요.

1단계: 인사하기, 상대팀의 태도 및 우수한 점 인정하기, 우리 팀이 제대로 입증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여 좋은 매너를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2단계: 두 번의 반론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제대로 반론을 못 했다면 우리 팀 반론을 다시 펼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되기도 해요.

3단계: 상대팀 보다 우리 팀의 주장이 더 객관적이고 설득력 있음을 비교·강조하여 우리 팀 주장이 더 우위에 있음을 청중의 인상에 남게 하는 단계입니다.

4단계: 마지막단계로 우리 팀의 최종 입장을 강조하며 청중들의 이해를 돕는 단계입니다.

그럼 마지막 초점 말하기를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우리 찬성 팀의(반대 팀의)입장을 정리하여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팀이 입론과 반론에서 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한 논제에 대해서 한 근거와 의 사례로 에 대한 찬성(반대)입장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한 논제로 토론을 진행한 결과 ~한 이유로 여러분들께서 우리 찬성 팀을(혹은 반대 팀) 지지해 주셔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로 끝맺는 경우가 많아요.

위와 같이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심판들은 토론자들이 말한 내용을 모두 이해하거나 기억하지 못합니다.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여러 번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팀의 주장이었는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에서 토론의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하여 심판과 청중에게 제시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심판과 청중의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토론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토론당사자, 청중 등)이 토론 내용을 정확하게 나누기 위한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럼 마지막 초점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으로 신뢰도 높은 예화나 비유, 에피소드, 속담, 격언, 인용문 등을 활용해 심판과 청중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도록 노력해야겠지요. 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잘 알려진 내용, 존경받는 사람들의 명언이나 전문가의 견해, 정확한 통계 자료, 확실하게 자극을 주는 그림 등을 제시하면서 상대의 오류를 지적하고 자기편의 정당성을 강조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황연성. 디베이트 정복. 2012. 참고>

둘 째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이 첫 주장하기와 내용이 똑같으면 안 됩니다. 또한 새로운 주장이나 입장을 바꾼 주장을 하는 것도 안 됩니다.

셋 째 토론은 종이를 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나 청중 또는 심판을 보고 하는 말하기입니다. 의견을 정리한 종이를 간간히 보는 것은 괜찮지만 그대로 따라 읽는 것은 안 되겠지요.

넷째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은 단순한 요약이 아니고, 자기편의 주장이 더 효과적이고 우위에 있음을 드러낼 수 있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다섯 째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은 심판의 이해를 돕는 단계이므로 흥분하지 말고 친절하게 설명하듯이 말해야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은 머리와 가슴으로 청중에게 강조하는 과정이라 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에 대해 공부했어요. 모든 일은 처음이 중요하지만 마지막 정리도 중요 하겠지요. 마지막 초점(최종변론)을 잘 하기 위해서는 적자생존(잘 정리하는 사람이 토론에서 살아남는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안녕 ~~~~ 다음 시간에 만나요. 그리고 질문은 언제든 대환영입니다.

 

강원교육아카데미 장 복 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