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본 제품 뭐가 있을까
상태바
한국에서 판매되는 일본 제품 뭐가 있을까
  • 김장수
  • 승인 2019.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구류·의류·과자류 등 품목 다양해
`연꽃기법' 활용해 제품을 분류한 후
주제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

연꽃기법(Lotus blossom)은 일본 치바시에 있는 클로버경영연구소의 사장 마쓰무라 야쓰오가 구조화된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개발한 것으로, 개발자의 이름 영문 이니셜을 따서 `MY기법'이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많이 해 왔던 마인드 맵과 비슷하게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고 이를 체계화함으로써 창의성을 높이고,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회과나 과학과와 같이 개념을 이해해야 하는 교과의 경우 이 기법을 활용해 요점 정리를 하면 한눈에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강원일보 2019년 8월15일자 8면에 `춘천시여성단체협의회 보이콧 재팬 결의'라는 기사를 이용해 연꽃기법으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본산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내용이나 관심 분야의 신문기사를 읽고 연꽃기법을 이용해 알아보면 정말 한눈에 중요한 내용들이 쏙 들어옵니다. 연꽃기법을 활용할 때는 미리 아이디어나 영역에 대한 순서를 정해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연꽃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미리 각 아이디어에 대한 순서를 정했습니다.

△ 연꽃기법을 활용해 활동지를 만들어 봅시다.

① 4절지나 8절지를 준비합니다. 종이가 크면 클수록 다양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② 가로로 9칸, 세로로 9칸의 정사각형을 그립니다.

③ 가로*세로 각 3칸씩 진한 색으로 묶어 큰 정사각형 다이어그램 9개를 완성합니다. 가장 가운데 있는 정사각형이 연꽃기법의 꽃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활용 방법

① 다이어그램 중앙에 중심 주제를 씁니다. 중심주제가 사진이나 그림이어도 좋습니다. 여기서는 `NO 재팬'이라고 적습니다.

② 중심 주제 주위의 A에서 H라고 적고, 아이디어 혹은 응용할 내용을 적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일본 제품의 분류를 적습니다.

A-문구류, B-의류, C-자동차류, D-과자류,

E-음료류, F-신발류, G-애니메이션류, H-가전제품류

③ 그런 다음 중심 주제를 적은 가장자리의 다이어그램의 중심에 A~H에 적은 내용을 옮겨 적고, 주위에 1부터 8까지 작은 숫자를 적습니다.

④ 1부터 8까지에는 각 응용할 주제에 맞는 내용을 찾아 적습니다. 예들 들어 `A-문구류' 주변에 일본산 문구류 제품 이름 8개를 조사해 적으면 됩니다.

⑤ 모든 칸을 다 채우면 진흙 속에서 굳건히 뿌리를 내린 연꽃이 활짝 피어납니다.

⑥ 이 기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과 쓰임을 생각해 활용하면 좋습니다.

⑦ 연꽃기법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한 번에 알 수 있습니다. 진로나 직업, 역사, 문화재 등 다양한 활동을 가족과 함께 만들어 보세요.

김장수 대진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