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불매운동 선의의 피해자 막는 법 없나
상태바
日 불매운동 선의의 피해자 막는 법 없나
  • 김장수
  • 승인 2019.08.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일보와 함께하는NIE
고용 창출하는 자영업자 매출 급감
불매운동 병행하며 불이익 줄여야
PMI 기법으로 아이디어 함께 고민

PMI 기법은 아이디어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P(Plus)는 제시된 아이디어의 장점(좋은 점)이나 추가적인 기능을 적은 후 그 이유를 밝혀보는 것이고, M(Minus)은 제시된 아이디어의 단점(나쁜 점)과 제거해야 할 기능을 적고 그 이유를 제시하는 활동을 말한다. I(Interesting)는 제시된 아이디어가 얼마나 흥미롭게 생각되는지를 제시하는 활동이다.

PMI 활동은 우리가 그동안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느꼈던 것들에 대한 생각을 중심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해 낼 수 있으며, 이런 활동들을 좀 더 구체화한다면 새로운 발명으로 이어지지 않을까요?

■축구 경기 도중 상대편 선수의 옷을 잡아 당기는 반칙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이런 반칙을 예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 제시된 아이디어 - 축구 선수는 수영복만 입고 경기에 출전하도록 한다.

P(장점/추가적인 기능) - 옷을 잡는 반칙을 완전히 줄일 수 있다. 옷 잡는 반칙이 없어져 경기 흐름이 좋아진다.

M(단점/제거해야 할 기능) - 경기 도중 신체접촉에 의한 불쾌감이 생길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손이 내 몸에 닿는다면 얼마나 끔찍할까?

I(흥미로운 것) - 여성 관중은 늘고 남성 관중은 줄어들 것이다. 멋진 근육을 가진 선수들을 보기 위해 여성 관중은 늘고 빈약한 몸매를 가진 남성 관중은 아내나 여자 친구에게 비교되기 싫어 축구 경기장 대신 낚시터로 갈 것이다.

■실제로 PMI 기법을 이용해 창의적인 생각을 펼쳐보자.

강원일보 2019년 8월2일자 7면에 `일본 브랜드 매장 매출 30% 줄어… 자영업자들 전전긍긍'이라는 기사를 보면 일본의 무역 보복 및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일본제품을 파는 자영업자들의 경우 매출 감소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도내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전례없이 광범위한 일본 불매운동이 장기화되고 있는데 고용 창출을 하는 자영업자들까지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일본 불매운동을 하더라도 자영업자가 불이익을 보지 않는 방법(아이디어)를 제시하고, PMI 기법으로 의견을 제시해 봅시다.

▶ 기본 아이디어; NO 가지 말자, 먹지 말자, 사지 말자, 팔지 말자!

▶ 제시된 아이디어 ;

P(장점/추가적인 기능) -

M(단점/제거해야 할 기능) -

I(흥미로운 것) -

김장수 대진초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