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60주년을 맞은 어린이강원일보”
상태바
“창간 60주년을 맞은 어린이강원일보”
  • 조영무
  • 승인 2019.04.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60주년을 맞아 멀티미디어로 새롭게 탄생한 어린이강원일보”


1959년 4월15일, 어린이를 위한 도내 처음이자 유일한 어린이강원일보가 첫발을 내 디딘지 60주년이 되었다니 실로 놀랍고 크게 축하할 일입니다. 그간 타블로이드판 형태의 지면 신문에서 60주년을 맞아 인터넷 신문으로 새롭게 탈바꿈하여 어린이 독자들을 맞게 되었다니 이는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IT 정보에 익숙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우리 어린이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창의적인 시도라 더욱더 축하를 드립니다.

60년 동안 어린이강원일보는 주간 신문으로 강원도 곳곳에 배달되어 우리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소식과 정보의 바다 역할을 톡톡히 해 왔습니다. 시골에서 자란 본인도 초등학교 때 어린이강원일보를 보면서 새롭고 넓은 세계를 볼 수 있었고 새로운 지식과 사실을 배우면서 새로운 꿈을 키웠던 것 같습니다.
어릴 때의 어린이강원일보는 지식과 정보의 공유뿐만 아니라 저학년에게는 읽기와 쓰기 공부에 도움을 주는 학습 자료의 역할도 했습니다. 훗날 어린이강원일보가 적극 앞장섰던 ‘생각을 키우는 NIE(신문활용교육)활동’은 매년 강원도 대회를 개최하면서 어린이들의 논리와 사고력 발달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교수ㆍ학습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금은 학부모님들은 물론 가족이 함께하는 NIE 캠프도 실시하면서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토론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각종 대회 개최와 연수 교육을 운영하여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도 어린이강원일보의 큰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각 학교의 비둘기 기자들이 전하는 신선한 학교 소식, 학교 자랑과 친구 칭찬은 이웃 학교와 친해지는 가교의 역할을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게시판 공지사항에 문화공연 소개로 문화생활의 장을 넓혀 주었고 신나는 과학교실은 과학 신비에 푹 빠지게 해 주었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공부는 글로벌 세계의 주인공이 될 역량을 키워 주고 있습니다.

날씨와 경제 이야기, 상담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우리 어린이들의 꿈을 키워주는 자양분 역할을 하는 어린이강원일보에 강원어린이를 대신해서 큰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어린이강원일보 창간 60주년을 축하드리며 새롭게 단장한 인터넷 신문이 미래의 주인공이 될 우리 어린이들이 큰 희망을 품고 해맑게 자라도록 꿈밭이 되어 주시고 예쁘고 고운 마음으로 성장하도록 아름다운 꽃밭이 되어 주시길 소원합니다.
조영무 강원도초등교장협의회 회장 (강릉 명주초교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