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부터 1주일 후. 학교에서 실시하는 학급 환경심사를 위한 환경정리 시간이었다. 토요일 수업이 끝나고 학급 임원들에게 자장면을 사 먹인 후 환경정리를 위해 학급 게시판 구성에 대한 토론을 했다. 갑자기 반장이 게시판에 `정보란'을 신설해 신문에 있는 기사들을 오려 붙이자고 제안했다. 나는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TV 뉴스나 라디오 뉴스에 익숙해져 있었기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신문 자체가 새로운 글이라는 뜻이니까 그렇게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 당시 학생들은 신문을 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학교에서조차도 행정실에 신문이 오면 교장실에만 비치할 정도로 신문 보급률이 낮을 때였다. 반장은 자신이 신문을 돌리니 그와 연계된 생각을 했던 것이다. 반장이 내게 갖다 준 1주일치 신문을 갖다 놓고 학급 임원들이 새로운 정보나 교육적인 기사들을 오려서 모았다. 누군가 기사를 보고 감탄사를 터뜨리면 모두들 달려들어 함께 기사를 읽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내가 깨달은 사실은 아이들에게 신문을 읽을 수 있게 할 수만 있다면 아이들의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밝아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신문철을 사다가 신문을 편철해 반 아이들이 읽어볼 수 있도록 교실 뒤편에 비치해 놓았다. 그 결과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신문에 친숙해지고, 신문에 나와 있는 기사들이 대화의 주제가 되기도 했다. 교육적인 기사가 나오면 학급회의 주제로 정해 주기도 했다. 세상과 연결해 주는 매체, 세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매체. 이것이 곧 신문이 아닐까? 또한 신문을 통한 간접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통로를 발견할 수 있었다. 강원일보 기자가 돼 어엿한 중견 기자가 된 반장을 보면 이를 증명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김광수 전 춘천기계공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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