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상태바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 이숙자
  • 승인 2018.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맑은 샘의 학교 이야기 20
이미지화는 창의적인 삶 속에 중요한 원천
고양이를 그리고 싶으면 호랑이를 상상해

자신이 실패할 것만 생각하고 있으면 그 사람은 내내 실패만 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성공하는 것만 상상한다면 어떤 강력한 힘에 의해 그렇게 될 것입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친구는 재능도 있어서 그 또래 친구들에 비해 그림 솜씨가 뛰어났습니다. 종종 학교 대표로 뽑혀서 그림 실기 대회에 나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대회에 나가면 학교에서 발휘하던 실력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이 친구는 대회에 나가는 걸 꺼리고 점점 그림 그리는 것조차 멀리하였습니다.
어느 날 또다시 그림 그리기 대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를 교장실로 불러서 만났습니다. 두 손을 마주 잡고 그 친구의 눈을 들여다보니 걱정이 가득했습니다.
무슨 근심거리가 있니? 아니요. 그런데 눈에는 근심이 가득한데… 선생님한테 말해 줄 수 있겠니? 저는 항상 대회만 나가면 그림을 망쳐요.
오늘은 배가 살짝 아픈 것 같아요. 이미 나가기로 한 건데 잘해보지 그래? 아무래도 자신이 없어요.
자, 상상해보렴.
첫 번째, 네가 그릴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그릴 순서를 머릿속에서 정해봐. 두 번째, 화지에 스케치를 하고 밑색을 칠하고 그리고 붓을 골라 다시 덧칠을 하고 여백을 채워보자.
세 번째, 그림을 제출할 때 모든 사람들이 완성된 네 그림을 보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렴. 넌 할 수 있을 거야. 네 번째, “난 할 수 있다”란 자신감을 갖고 네 어깨를 두드려 주렴.
토닥토닥! 물론 그 친구는 그림 그리기 대회에서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었고, 입상을 하였습니다.
이미지화는 창의적인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원천이 됩니다. 성공적인 삶의 영원한 밑거름이지요. 살면서 또는 인생의 중요한 문제와 마주하였을 때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서 있을지를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겁니다.
과거 선생님의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양이를 그리고 싶으면 호랑이를 상상해라.
그러면 고양이라도 그릴 수 있을 거다.” 내가 하는 일을 100% 다 이룰 수는 없을 겁니다. 그리고 너무 먼 계획은 실행되기 어렵습니다. 작은 꿈부터 실천해 나가 봅시다.
내가 작가가 되고 싶다면 지금은 노벨상을 꿈꾸기보다는 하루에 글을 하나씩 써서 일 년 뒤에 책 한 권을 엮어 세상 사람들 앞에 내놓는 것을 상상해 보는 것이 이루기 쉬운 꿈이겠지요.
지금 대회를 앞둔 수영 선수라면 수영기록 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그리고 돌고래가 되어 물속을 멋지게 헤쳐 나가세요.
내 몸은 고래처럼 유선형이 되고 팔다리는 고래의 지느러미가 되어 힘차게 물살을 헤쳐 나가게 될 겁니다. 신나는 일이지요.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질 겁니다. 그러나 빠뜨리지 마세요. 끈기를 갖고 노력하는 것도.
이숙자 춘천 봄내초 교장·동시작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