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탐구활동
상태바
실생활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탐구활동
  • 이한민 교사
  • 승인 2018.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 3∼4학년군 과학교과서,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하나의 단원 4단계로 구성 제작한 특징
성취과정에 도달하기 위해 모둠별 협력
학습한 개념 활용할 수 있는 질문 구성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선생님이 과학이야기로 여러분과 만나게 된 지도 벌써 10년이 되었답니다. 올 한 해에도 유익하고 즐거운 과학정보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8년도 첫 이야기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달라진 3∼4학년군 과학교과서랍니다. 선생님과 함께 과학교과서가 어떻게 변하였는지 확인해 볼까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관련 태도 함양, 과학과 핵심역량의 함양, 핵심 개념의 연계, 학생 중심 탐구학습, 타 교과와의 통합 및 연계 등의 강조를 통하여 과학적 소양 배양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답니다. 이를 바탕으로 3∼4학년군 과학 교과서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통한 탐구와 실험을 강조한 교과서, 실생활 소재를 활용한 친근한 교과서, 과학과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타 교과와 연계된 통합적 교과서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과학 교과 핵심역량을 구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하나의 단원을 ‘재미있는 과학’, ‘과학 탐구’, ‘과학과 생활’, ‘단원 마무리’의 네 단계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과학적인 지식 생성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하겠습니다.

1. 재미있는 과학 단계 - Science is Fun!
재미있는 과학은 단원의 첫 차시로, 학생들의 단원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단계입니다. 과학 학습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실생활과 관련된 과학이야기나 실생활 소재를 제시하고, 이와 함께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직접 해보는(hands-on) 활동을 제시하였답니다.
이러한 활동은 각 단원에서 배우게 될 학습 개념과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한 선행 조직자의 역할을 하게 되죠. 단원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차시이므로 단원에서 학습할 개념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아 편안하게 학습할 수 있답니다.

2. 과학 탐구 단계 - Science is Doing!
과학 탐구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실생활 경험을 고려하여 모둠별 협력을 요하는 다양한 탐구 활동을 제시하고, 각 차시의 학습 목표와 특성을 고려하여 실험 탐구 활동, 과학 토의·토론 활동, 역할놀이, 모형 만들기, 조사 활동 개념 학습 및 적용 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하여 핵심역량 함양을 도모하였어요.
활동에는 탐구하기, 추리·추론하기, 분석·해석하기, 반성적 사고하기, 평가하기 등의 기능을 신장할 수 있는 발문을 포함하였답니다.
문제 인식하기, 가설 설정하기, 조사하기, 자료 수집하기, 관찰·실험하기, 결론 도출하기, 설명하기/토론하기 등의 활동은 3∼4학년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핵심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능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각 차시별 활동은 차시 도입문, 수업 시간에 진행할 활동, 차시 학습목표와 관련된 설명으로 구성하였고, 수업 시간 중의 활동인 ‘탐구 활동’은 탐구 활동 제목, 준비물을 제시하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활동 과정을 설명하는 ‘어떻게 할까요?’, 활동 내용을 해석하고 분석하며 정리하는 ‘생각해볼까요?’로 구성하였습니다.
활동을 통한 학습이 적절하지 않은 차시는 개념설명형으로 구성하고, ‘어떻게 할까요?’는 간소화하여 ‘생각해볼까요?’를 학습한 개념 및 활용할 수 있는 질문으로 구성하여 제시한 곳도 있습니다.
이한민 고성 초계종합교육센터겸임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