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나의 적성 찾아봐요
상태바
도서관에서 나의 적성 찾아봐요
  • 김인숙
  • 승인 2018.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진로교육원&진로도서관
2층 진로 책자 자료 가득, 친구와 소곤소곤
1층 보드게임·만화책·DVD·컴퓨터검색
월·토요일은 초등생 디딤프로그램 열려

“와! 정말 좋아요.”
“친구들과 보드게임 했어요, 정말 재밌었어요.”
“또 오고 싶어요.”

강원진로교육원 진로도서관을 방문한 친구들이 남긴 말이에요. 여러분도 집 가까이에 있는 도서관 자주 가지요? 가면 주로 무얼 하나요? 그래요.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공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여러분은 체험도 하고, 놀이도 하지요? 오늘은 강원진로교육원에 있는 진로도서관을 소개할 거예요.
진로도서관은 그야말로 진로와 관련된 책과 자료가 있는 곳이에요. 도서관은 2층 구조예요. 도서관에 오는 친구들은 주로 1층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요. 바로 1층에 있는 보드게임과 만화책을 들고 소파에 기대거나 토굴에 들어가서 편안하게 놀고 쉴 수 있기 때문이지요. 컴퓨터도 3대가 옹기종기 모여 있어요. 친구들과 얼굴을 맞대고, DVD도 볼 수 있고, 진로에 대해 궁금한 내용도 검색할 수 있어요.
2층에는 진로와 관련된 책들이 있어요. 그렇다고 책만 읽어야 하는 장소는 아니에요. 중앙에는 욕조처럼 생긴 공간과 창가에 놓인 테이블에서는 친구들과 소곤소곤 이야기 나누며 놀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는 진로도서관을 복합문화공간이라고 해요.
놀이와 체험을 하면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해 생각하고, 궁금한 내용은 책을 읽거나 검색대로 정보를 찾아서 바로 바로 해결할 수 있거든요. 여러분이 쉽게 빨리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도록 체험 실별로 나누어 두었어요.
그럼 진로도서관은 언제,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오고 싶을 때 마음대로 올 수는 없는 곳이에요. 왜냐하면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중학교 언니들이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든요.
어린이 여러분은 월요일과 토요일 디딤 프로그램이 열리는 날만 사용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월요일은 가까운 곳에 집이 있는 친구들이 방학이나 방과 후에 오면 좋겠지요?
토요일은 홈페이지에 보면 사용할 수 있는 날을 안내해 두었어요. 속초에서 멀리 사는 친구들은 부모님과 같이 확인해 보고 토요일 체험도 신청하고, 또 도서관에 놀러 오면 좋겠어요. 속초에 와 본 친구들도 많지요? 속초는 강원진로교육원뿐만 아니라 먹거리, 볼거리, 놀거리가 정말 많은 곳이에요.
여러분이 진로도서관에서 정보를 찾고 싶은데 올 수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홈페이지(http://jinro.gwe.go.kr)로 오세요.
진로도서관 홈페이지 자료 잠깐 알아볼까요?
홈페이지 소장자료 검색은 우리 원에서 가지고 있는 책 목록이에요. 방문한 친구들은 마음껏 볼 수 있지만, 외부로 대출은 하지 않아요. 연계자료검색은 궁금한 내용을 단어로 검색하면 관련된 책들의 제목을 볼 수 있어요.
추천자료는 강원진로교육원에서 올해 읽으면 좋을 책을 정해서 목록과 포스터를 올려 두었어요.
혹시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홈페이지 〈나의진로공간〉-〈진로상담〉으로 궁금한 질문을 올려 주세요.
우리원에 계시는 선생님들이 꼭 답변해 줄게요. 꽃다지도 피고, 산수유도 피었네요. 어린이 여러분의 웃음꽃도 흐드러지게 피었겠지요. 친구들과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하구요. 속초에 있는 진로도서관에도 놀러오세요.
김인숙 강원진로교육원 교육연구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