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의 첫걸음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상태바
진로교육의 첫걸음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김혜린 교사
  • 승인 2018.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은 다양한 직업세계 탐색 기간
개인의 끼 발휘 자신이 원하는 꿈 선택
자신을 긍정적으로 가꾸는 노력 필요해

세계 일류 대학으로 손꼽히는 하버드대의 교육위원회에서는 낙제생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동양인 낙제생 10명 중 9명은 한국 학생들이며, 이들은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하버드에 입학한 학생들이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낙제 원인을 찾기 위해 오랜 기간 조사한 결과, 낙제한 한국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장기적인 인생 목표가 없었다(Nothing! Long term life goal)’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합니다.
즉, 이 학생들에게 최고의 목표는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이었으며 하버드대학에 입학하는 최종 목표를 달성한 후, 더 이상 추구해야 할 인생의 목표가 없어져 사춘기에나 겪어야 할 심각한 방황의 시기를 뒤늦게 겪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만약 인생의 궁극적 목표를 세워놓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버드대학교에 진학 했다면 입학 후의 상실감은 없었을 것입니다.
인생의 황금기에 그러한 방황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보고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진학과 입시 중심의 진로교육이 아닌, 학생 개개인이 가진 ‘끼’를 최대한 발휘하고 적성과 흥미를 살려 진정 원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움직임은, 우리의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도, 또 가정에서도 학생과 자녀의 진로교육에 대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교과 시간 및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진로적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가정에서 역시 자녀의 진로 선택을 돕기 위한 직업체험 학습 등 다양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변화하는 직업의 세계를 예측하여 진로를 설계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많은 현실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은 2017년 9.2%에서 2018년 11.6%로 늘어났고 현재 청년실업자는 50만7,000명으로 예측된다고 하니 앞으로 미래를 살아야 할 우리 학생들에게 어떠한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더더욱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는 때입니다.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진로교육은 중·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처럼 구체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단계가 아니라,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하고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여러 방면에서 탐색하여 앞으로의 진로 계획을 세우기 위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학생들에게 특정한 직업을 강요하거나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입시 등에 목적을 둔 진로교육을 실시하기보다는 앞으로의 미래를 살아갈 학생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초등학생들의 진로교육은 너무 이르거나 불필요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은 생애 전반에 걸친 진로교육의 첫 발걸음을 내 딛는 시기이므로 더욱 체계적이고 내실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진로교육의 첫걸음, 바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일 것입니다.
초등학교 진로교육 세부 목표에서도 가장 먼저 제시하고 있는 것 역시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의 자아 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입니다. 자신의 특성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비전과 꿈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가꾸어가려는 노력을 시작하는 것이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첫걸음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을 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최근 자기 이해 및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 검사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각종 사설업체 또는 기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검사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부담이나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검사 문항 등으로 인해 적절한 검사도구를 찾기가 쉽지 않은 현실인데요, 다음 시간에는 학교 또는 가정에서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설문지를 활용하여 손쉽게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김혜린 강릉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