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는 방법 중 하나는 저축하는 습관
상태바
돈 버는 방법 중 하나는 저축하는 습관
  • 김성은
  • 승인 2018.05.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 미래에 돈을 쓰기위해 남기는 일
은행은 돈을 보관하고 정확하게 기록 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추가로 돈을 더줘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환율이 무엇이고 은행에 가서 환전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부모님께 용돈을 받나요? 아직 용돈을 받지 않는 친구들도 있겠지만, 가끔씩 심부름을 하거나 부모님께 칭찬받을 만한 일을 하여 용돈을 받을 수 있고, 설날에 세뱃돈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어른들이 돈을 버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에게도 ‘소득’이 생길 수 있어요. 부모님들이 소득을 관리하면서 가족끼리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하듯이, 어린이 여러분도 용돈을 잘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으로 돈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용돈의 일부를 저축하는 습관입니다.
우리는 용돈을 쓸 수도 있고 모을 수도 있습니다. 돈을 쓰는 것은 ‘소비’, 남겨서 모아두는 것은 ‘저축’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이번 달에 받은 용돈이 1만원이고 장난감을 사는 데에 7천원을 썼다면 남은 3천원을 저축할 수 있겠지요. 이렇듯 소비를 많이 하면 저축할 돈이 그만큼 적어지고, 반대로 저축을 많이 하면 소비할 돈이 적어지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축은 미래에 소비하기 위해 지금 쓰지 않고 돈을 남겨두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축을 하면 당장 사고 싶은 것을 사지 못해 아쉽지만 그 대신 미래에 더 큰 것을 살 수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사고 싶은 멋진 자전거가 있다고 해 봅시다. 그런데 자전거는 값이 비싸서 한 달 용돈으로는 도저히 살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만원짜리 자전거를 사기 위해서는 매월 1만원씩 열 달을 저축해야 할 것입니다. 열 달 동안은 장난감, 아이스크림, 과자 등을 사는 것을 줄이고 자전거를 사기 위해 저축 계획을 세워서 열심히 모아야 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계획했던 대로 열 달 후에 원하던 자전거를 살 수 있게 됩니다. 사고 싶은 물건을 사는 일 외에도 가족 중에 누군가가 병에 걸리는 것처럼 뜻밖의 일로 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축한 돈은 여러 가지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답니다. 저축은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일입니다.
어른들도 자전거보다 비싼 자동차를 사기 위해서는 여러분과 똑같이 매월 아끼고 저축해서 돈을 모아야 하거든요. 현재 돈을 다 쓰지 않고 돈을 쓰고 싶은 마음을 참고 저축하는 습관을 가지면 미래에 계획했던 커다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저축하는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되었나요?
다음으로는 저축을 어디에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돈을 저금통이나 책상서랍과 같이 집에 보관할 수도 있고, 은행에 넣어둘 수도 있어요. 여러분이 만약에 돈을 집에 보관한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보관해 둔 돈의 정확한 액수를 잊어버리기도 하고 가끔은 돈을 어디에 두었는지 찾기가 힘들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돈이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수시로 사용하기 쉽다는 점에서 큰 돈을 모으기에 적합하지 않아요.
그런데 은행에 저축하면 은행은 우리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금액을 통장에 정확하게 기록해 줍니다. 또한 여러분이 원하면 언제든지 맡긴 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요. 그뿐만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우리가 저축한 금액에 추가로 돈을 더 준답니다. 은행에 저축하면 좋은 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작은 돈이라도 계획을 세워 꾸준히 저축하면 미래에 큰 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용돈을 모두 쓰지 말고 일부를 은행에 저축해 보아요. 그리고 모은 돈을 나중에 꼭 필요한 곳에 소비할 수 있는 현명한 어린이가 되길 바랍니다.
김성은 한국은행 강원본부 기획금융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