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상태바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 김혜린교사
  • 승인 2018.07.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로흥미유형·추천직업·학습방법 구체적
48문항 7단계 척도로 응답할 수 있어 쉬워
고학년 별도 회원가입 없어도 검사 가능해

지난 시간에는 누구나 쉽게 간단한 게임으로 나의 흥미를 살펴볼 수 있는 아로주니어 검사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R-뚝딱이, I-탐험이, A-멋쟁이, S-친절이, E-씩씩이, C-성실이로 자신의 흥미유형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영역을 대표하는 직업의 정보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던 아로주니어 검사는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짧은 시간에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 이번에 소개해드릴 진로흥미탐색검사는 다소 시간이 걸리고 문항이 많지만, 나의 진로흥미유형 결과와 추천직업, 그리고 나의 유형에 따른 학습방법, 합리적 진로선택 과정 등 구체적이고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진로심리검사입니다.
진로흥미탐색검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초등학교 현직 교사들이 홀랜드 이론을 바탕으로 문항과 행동척도를 개발하여 2018년부터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검사입니다.
기존의 검사들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거나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은 용어들을 활용하여 현장에서 사용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면,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흥미탐색 검사는 초등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사례를 제시하여 활용이 쉽도록 하였습니다.

커리어넷(http://www.career.go.kr)의 진로심리검사에서 진로탐색프로그램으로 제공하고 있는 진로흥미탐색(고학년용) 검사는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어도(비회원) 검사가 가능하나, 회원으로 가입하여 검사를 실시하면 결과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으며 변화하는 자신의 진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시 전에 성별과 학년을 입력하면 총 48문항에 7단계 척도로 응답을 할 수 있어요.
문항은 학생들이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활동이고, 행동예시는 각 활동을 좋아하는 정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시가 되어 있습니다. 검사를 하는 본인에게 맞는 점수를 1부터 7 사이의 해당 번호에 표시하여 응답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항에 응답을 하고 나면 결과를 웹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표를 저장하면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진로흥미탐색검사의 결과는 홀랜드 진로흥미유형(6유형) 중 1순위와 2순위를 중점적으로 강조하여 육각형 모형을 활용하여 제시해주고 있으며, 본인의 흥미도가 다른 학생드로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어느 수준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분야(또는 다수의 분야)에 대해 흥미가 높고 낮을 때, 또는 모든 분야에 흥미가 없을 때도 어떻게 보완해 나갈 것인지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어 단순한 진로검사 결과의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아 진로지도에 유익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진로흥미탐색 결과로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학생의 경우 자신이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의 미래를 선택함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경우 자신이 어떠한 분야에 흥미를 갖고 있으며, 이 흥미를 발전시켜 어떠한 직업 등을 선택해야 할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컴퓨터를 켜고 진로흥미탐색 결과로 나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김혜린 강릉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