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나만의 탐구를 경험해 보세요!
상태바
재미있는 나만의 탐구를 경험해 보세요!
  • 이한민 교사
  • 승인 2017.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궁금한것 생각해 보기
과학시간에 배운 내용중 더 알고 싶은 것
범위 넓은 주제보다 깊이 있는 주제 선정

다시 찾아온 여름방학! 여러분들은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신나는 체험학습을 한다고요? 부족한 교과에 대한 학습도 하고요. 다양한 독서활동을 계획하고 있는 친구들도 있네요. 그런데 선생님은 이번 여름방학 동안 학기 중에는 시간적으로 부족했던 “나만의 과학탐구실험”을 해 볼 것을 권장하고 싶어요.
나만의 탐구? 어디서 들어본 것 같다는 친구들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도 같네요. 여러분들의 과학 교과서를 펼쳤을 때 맨앞에 등장하는 것이 바로 나만의 탐구랍니다. 과학 시간에 배우고 익힌 기초 탐구 기능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탐구 주제를 정해 과학실험을 해보는 것이죠.

여러분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주제가 좋아요. 그런 주제를 어떻게 찾냐고요? 선생님이 알려준 과학두뇌 만들기 비법 속에 등장하는 과학적 태도를 기억하면 주제 선정은 어렵지 않아요.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탐구 주제는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은지 조금 더 도움을 드릴까요?
첫째, 일상생활에서 평소에 궁금했던 것이 없는지 생각해야 해요. 놀이동산에서 비눗방울을 보았다면 “어떻게 하면 더 큰 비눗방울을 만들 수 있을까?”를 탐구 주제로 정할 수 있죠. 또 종이비행기를 재미있게 날린 경험을 통해 “어떤 종이로 만든 종이비행기가 멀리 날까?”와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주제를 찾을 수 있답니다.
둘째, 과학 시간에 배운 내용 가운데 더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야 해요. 신기한 벌레잡이 식물을 알게 되었다면 내가 직접 벌레잡이 식물을 구입해 길러보면서 어떻게 작은 동물을 잡아먹는지 관찰할 수 있을 거예요. 셋째, 너무 범위가 넓은 주제보다는 좁고 깊이가 있는 주제를 생각해야 해요. ‘공룡’을 탐구 주제로 정한다면 공룡의 분류, 시대에 따른 공룡의 종류, 공룡의 번식 방법, 공룡이 멸망한 이유 등 조사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지므로 “초식 공룡은 어떤 식물을 먹고 살았을까?”와 같은 주제가 적당하답니다.
넷째, 실제로 탐구 활동이 가능한 주제인지 생각해야 해요. 아무리 좋은 탐구 주제라고 해도 학생 힘으로 해결하기 불가능한 것도 있을 수 있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너무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경우는 적당하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의 과학실력을 높이고 싶다면 너무 간단한 주제를 피하도록 해야 해요.
“음료수에는 비타민C가 얼마나 들어 있을까?”라는 주제는 몇 분이 지나지 않아 답을 얻을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음료수의 성분 표시란에 있는 비타민C 양을 기록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다음은 여러분들 친구가 만들어 낸 나만의 탐구 예시작품이랍니다.

〈물질과 에너지 영역 나만의 탐구 주제 예시〉
☆ 고무줄로 간단한 저울을 만들 수 있을까?
☆ 냉장고에 붙이는 자석도 N극, S극이 있을까?
☆ 자동차의 색깔에 따라 자동차 안의 온도가 달라질까?
☆ 우리 학교 소음의 정도는 어떠할까?
☆ 어떻게 하면 물 로켓을 멀리 날릴 수 있을까?
☆ 얼음을 무엇으로 감싸면 가장 천천히 녹을까?
☆ 설탕물은 맹물보다 빨리 얼고 빨리 녹을까?
☆ 수산화나트륨을 물에 녹일 때 열이 얼마나 발생할까?
☆ 식용유의 끈적임은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까?
☆ 소금 포화 용액에 다른 물질이 더 녹을 수 있을까?

〈생명과 지구 영역 나만의 탐구 주제 예시〉
☆ 강아지가 짖는 소리는 항상 똑같을까?
☆ 금붕어는 빛을 좋아할까?
☆ 얼었던 씨는 싹이 틀까, 트지 않을까?
☆ 씨는 얼마나 깊이 심는 것이 좋을까?
☆ 우리 학교 연못에는 어떤 생물이 살고 있을까?
☆ 달의 모양은 어떻게 변할까?
☆ 흙마다 물을 통과시키는 정도는 어떻게 다를까?
☆ 세계의 활화산은 어디에 분포하고 있을까?
☆ 태양열을 이용하여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끈기를 가지고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탐구해 나가는 것도 나만의 탐구의 의도된 목적임을 잊지 말고 여러분들 스스로 여름방학을 이용해 과학탐구실험을 해 보며 창의성을 키우는 시간이 될 수 있기 바라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