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현상 중 빛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상태바
기상현상 중 빛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4.03.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지난 호에서는 기상현상 중 대기오염과 연관이 많은 먼지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이번 시간에는 빛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빛현상이란 무엇일까요?

빛현상은 대기중의 입자에 햇빛이나 달빛이 반사, 굴절, 산란 등에 의해 생기는 현상들을 말해요.

빛은 공기에서보다 물이나 유리에서는 속도가 느려요. 이러한 속도의 차이로 인해 빛이 휘어지는데 이를 굴절이라고 해요.

산란은 빛이 어떤 입자에 부딪혀서 운동방향을 바꾸거나 흩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대표적인 빛현상으로는 무지개, 노을, 햇무리, 신기루 등이 있어요. 빛현상은 먼지현상과는 다르게 대기오염에 영향은 없고 예쁜 현상들이 많아요. 그러면 이 현상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아요!

무지개란 무엇일까요?

무지개는 빗방울 때문에 생겨요. 빗방울 반대편에서 햇빛이 들어와 일부는 빗방울 밖으로 반사되고 일부는 굴절되어서 빗방울 안으로 들어가요. 이 안으로 들어간 빛들이 내부에서 반사되고 외부로 나오면서 굴절되어서 우리 눈에 들어오는 거예요.

빨간색 빛이 가장 작게 굴절되고 보라색 빛이 가장 크게 굴절되어서 우리가 아는 빨주노초파남보의 색배열로 보이게 된답니다.

노을은 무엇일까요?

노을은 서쪽 지평선 위쪽 하늘에 붉게 나타나는 빛 현상이에요.

저녁에 해가 지면 태양이 낮게 떠 있으니 태양빛이 비스듬하게 들어와 대기층을 더 깊게 통과해야 우리 눈에 도달하게 돼요. 파장이 짧은 푸른빛은 우리에게 도달하기 전에 공기 또는 입자들에 의해 산란되어 도달하지 않고, 파장이 긴 붉은빛은 우리에게 도달하기 때문에 붉게 보이는 거예요.

하늘이 주황빛으로 보일 때가 있고 붉게 보일 때도 있는데요. 공기중에 입자들이 많을수록 푸른빛들이 더 많이 산란되기 때문에 더 붉게 보이는 거예요.

무리는 무엇일까요?

무리에는 햇무리와 달무리가 있는데요. 이 무리현상은 구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구름은 높이에 따라 하층운(~2km), 중층운(2~6km), 상층운(6~10km)으로 나뉘는데요. 이 중 상층운, 그중에서 권층운과 관련이 있어요.

권층운은 기온이 낮은 상층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이 구름은 육각기둥형태의 얼음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요. 햇빛과 달빛이 얼음 입자를 통과하면서 빛이 굴절되어 해와 달 주변에 둥근 빛의 후광이 생기는 현상을 무리라고 하는 거예요.

신기루는 무엇일까요?

신기루는 바다나 사막, 혹은 한여름 가열된 도로에서 먼 곳에 있는 물체가 공중에 떠올라 보이거나 거꾸로 비쳐서 보이는 현상을 말해요. 지표나 수면 부근의 대기와 그것에 접한 대기 간에 기온의 차가 클 때, 두 개의 서로 다른 기온층 사이를 빛이 통과할 때 따뜻한 공기 쪽으로 굴절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친구들! 이번 호에서는 빛현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것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호에서는 전기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키즈 퀴즈(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빛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풍진 무지개 노을 신기루

 
 
 
 춘천기상대 정희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