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왜 ‘금’을 좋아할까요?
상태바
사람들은 왜 ‘금’을 좋아할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3.11.3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재미있는 경제 이야기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먼 옛날부터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에 대해 공부해 볼게요. 옛날에는 금이 돈의 역할을 하던 때가 있었답니다. 그때에는 물건을 살 때 돈 대신에 금을 주고받았어요. 물론 지금은 물건을 살 때 금을 사용하지 않죠. 그럼에도 금에 대한 인기가 여전히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반짝이는 금이 아름답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금이 훌륭한 투자 상품이기 때문이에요. 처음 듣는 표현에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선생님이 차근차근 설명해 줄게요.

 

먼저 투자란 무엇일까요? 투자란 미래에 이익을 얻기 위해 현재의 돈을 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투자 상품으로는 여러분도 들어봤을 법한 주식이 있습니다. 주식은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는 권리를 쪼개어 놓은 것이에요. 따라서 회사가 돈을 잘 벌 경우 회사의 가치가 높아져 주식 가격은 올라가고, 반대로 회사가 돈을 못 벌 경우 회사의 가치가 낮아져 주식 가격은 떨어집니다. 이처럼 주식 가격은 회사의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때 어떤 사람은 주식 가격이 크게 변하는 것이 불안하고 무서울 수 있을 거예요. 이런 사람은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가격이 다른 상품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금입니다.

 

금은 안정성이 높은 투자 상품이에요. 금 가격이 왜 안정적인지 알아볼게요. 세상에는 금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금반지처럼 금으로 만든 장식품은 인기가 많고, 금은 다양한 산업에서도 꼭 필요한 재료로 널리 쓰이고 있어요. 하지만 지구에 묻혀있는 금의 양은 한정적입니다. 게다가 금은 사람이 마음대로 만들어 낼 수도 없답니다. 정리하자면 금은 원하는 사람은 많지만 양은 한정되어 있는 희소한 상품이에요. 이러한 이유로 금값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안정적으로 천천히 상승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금값은 왜 오를까요? 물가(물건들의 가격)가 오르면 금 가격도 오릅니다. , 조금은 어려운 이야기가 나오니 집중해 볼까요? 지난 10년 동안 물가가 많이 올랐습니다. 10년 전에 1,000원으로 붕어빵 3개를 살 수 있었다면 지금은 같은 1,000원으로 붕어빵을 2개밖에 사지 못해요. 이를 보고 붕어빵 가격이 올랐다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돈 1,000원의 가치가 붕어빵 3개에서 2개로 떨어졌다고 볼 수도 있어요. 즉 물가가 오르는 것은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과 같답니다. 만약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보통 가치가 쉽게 떨어지지 않는 금을 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금을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금의 가격이 오르는 것이죠.

 

또한 경제가 어려워지거나 위기가 찾아오면 금값이 올라갑니다. 미래의 경제 상황이 불확실해지면 주식과 같은 투자 상품의 위험성(회사가 돈을 잘 벌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처럼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금값은 오르게 됩니다.

 

다만 돈의 가치가 변화하듯이 금 가격도 올랐다 내렸다 하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모든 돈을 무작정 금에 투자하는 것은 좋은 투자 방법은 아니랍니다.

 

지금까지 금이 왜 인기가 많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반짝반짝 빛이 나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는 점에서 어린이 여러분도 금과 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아요. 어린이 여러분! 오늘 금에 대해 공부했으니 미래에 돈을 버는 어른이 된다면 금에도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고 유익한 주제로 다시 만나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효정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