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상태바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7.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평소보다 일찍 시작된 여름, 무더위에 잘 지내고 있나요? 무더위가 심할수록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너무 더운 날씨에는 실외활동을 줄여 곧 다가올 여름방학에도 건강하게 이겨내요. 이번 달에는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어떤 일이 벌어지고, 더운 공기 덩어리와 차가운 공기 덩어리가 만나서 만들어지는 장마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이번 호를 읽으면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의 특징, 그리고 성질이 다른 두 공기 덩어리가 만나면 생기는 일들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일반적으로 자연에 존재하는 더운 공기는 수증기를 많이 포함할 수 있고 가벼운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반대로 차가운 공기는 건조하고 무거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차가운 공기는 무거워서 더운 공기의 아래로 파고들고 더운 공기는 차가운 공기의 위로 올라가게 돼요. 지난 호에서 증발과 응결을 빨래가 마르는 것과 물병에 맺힌 물을 예를 들어 설명했어요. 더운 공기가 차가운 공기 위로 상승하면 차가운 공기를 만나 응결하게 되고 구름이 만들어진답니다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

더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가 만나면 차가운 공기는 아래쪽으로 하강하고 더운 공기는 위로 상승하면서 빠르게 혼합되려고 하는 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해요. 넓은 면적에서 같은 성질을 가진 공기 덩어리를 기단이라고 하는데, 만약 더운 기단과 차가운 기단이 만나면 어떻게 될까요? 두 공기 덩어리가 가지고 있는 특징으로 더운 공기는 상승하려고 하고 차가운 공기는 하강하려고 하는데, 두 기단의 힘이 강하기 때문에 빠르게 혼합되지 못하고 경계면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맞서게 되는데, 이때 두 기단의 경계면과 땅이 만나는 곳을 전선이라고 한답니다.

 

전선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예를 들어 북서쪽에서 차가운 공기 덩어리가 빠른 속도로 이동하여 남동쪽에 머무르고 있던 더운 공기 덩어리와 만나면 차가운 공기가 더운 공기 아래로 파고들면서 그 경계에 한랭전선이 생성되고, 빠르게 구름이 발달하여 좁은 지역에 강한 비(소나기)가 내립니다. 또한, 남서쪽에서 더운 공기 덩어리가 북동쪽에 있는 차가운 공기 덩어리 쪽으로 이동하면 더운 공기가 찬 공기 위로 완만하게 상승하면서 그 경계에 온난전선이 생기고 넓은 지역에 구름이 생성되어 지속적인 약한 비가 내린답니다.

 

장마는 무엇이며, 장마기간에는 비가 왜 많이 올까?

여름이 다가올 때 남쪽에 있는 따뜻하고 습한 공기 덩어리 북태평양 기단과 북쪽에 있는 차갑고 습한 공기 덩어리 오호츠크해 기단이 남쪽 해상에서 만나 오랫동안 머무르는 정체전선이 생겨요. 두 기단의 세력이 비슷하여 우리나라 부근 넓은 지역에 머무르게 되면, 비가 자주, 많이 내리게 되는데 이걸 장마라고 해요. 장마 기간에는 두 기단의 세력싸움으로 생성된 비구름이 우리나라 남쪽과 북쪽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게 돼요. 하지만 결국 여름철에 더운 공기 덩어리인 북태평양 기단의 세력이 강해지면서 오호츠크해 기단을 북쪽으로 밀어내면 장마가 끝나게 돼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본격적인 여름 더위가 오기 전에 세력이 비슷한 차가운 공기 덩어리와 따뜻한 공기 덩어리가 만나 우리나라 부근에서 머물면서 비가 자주, 많이 오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전선 기단 장마 무더위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5413-7387)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이지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