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10회 강원 NIE 대회
icon 어린이강원일보
icon 2016-05-25 16:51:00  |   icon 조회: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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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립니다]“창의력에 날개를 달아라”


창간 71주년을 맞은 강원일보사는 한림대와 공동으로 `제10회 강원NIE대회''''''''를 개최합니다. 강원NIE연구소가 주관하고 도교육청이 후원하는 강원NIE대회는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참가 부문에 명시된 것 외에 NIE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내용도 접수합니다. 접수 마감은 오는 8월31일이며, 입선작을 선정한 후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시상식 2부 순서로 강원NIE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참가 부문=△초등부·다문화가족부 : 신문일기 및 스크랩, 가족신문 △교사부: NIE실천사례 △중·고등부: 학생부종합전형 포트폴리오, 동아리신문 만들기△기타: NIE 관련 창의적 활동

※ 지도교사상은 지도실천사례를 제출한 교사에 한합니다.

◇마 감: 2016년 8월 31일 (소인분까지)
◇보낼곳: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23. 강원일보편집국 강원NIE대회 담당자
또는 시군 강원일보지사
◇시 상 : 9월 중

◇문 의 : 교육·체육·어린이강원일보부 (033)258-1390~2
안윤희 010-4384-4791
◇주 관 : 강원NIE연구소

■주 최 : 강원일보사·한림대

■후 원 : 강원도교육청·하이원리조트 한국언론진흥재단


[ 제 10회 강원 NIE대회 요강]


■ 신문스크랩

신문스크랩은 신문에서 필요한 기사나 그림 사진 등을 오려 필요에 따라 분류 해 정리하는 것이다. 규격은 a4용지 정도이고 8절 스케치북 크기를 넘지 않는다.

◆신문스크랩 하는 방법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주제를 정한 후 신문에서 주제와 관련된 기사 사진 등을 수집한다. 기사나 사진에 제 호(신문명) 발행일자 등을 기록하며, 기사를 통해 알게 된 점, 자신의 생각 등을 쓴다, 스크랩이 갖는 특성을 자신에 맞게 정리한다.


■ 가족(주제)신문만들기(동아리포함) (규격 A3)

△ 신문을 만들 때는 구성원이 함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회의를 통해 주제와 발행횟수 지면 등을 결정한다. △취재 편집 사진촬영 등을 누가 할 것인지 정한다. △작업을 분담해서 하면 좋다. △글은 구성원 외의 사람에게 부탁해도 된다. △신문을 만들 때는 신문의 구성요소(기사 사진 만화 광고 등)가 들어가야 한다. 칼럼 오피니언 행사 오락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면 좋다. △기사거리가 모아지면 지면배치를 한다. 첫 장에 중요한 기사가 배치되도록 한다. △발행하는 신문의 주제(동아리 가족 독서 환경 등)를 잘 나타내면 된다.

■ 신문일기

△신문에서 마음에 드는 기사나 그림 사진 등을 오려 붙인다. △제목 바꿔 쓰기, 내용요약하기, 내 생각 쓰기, 모르는 낱말 쓰기를 기본으로 자신에 맞게 쓰면 된다. △모르는 낱말은 사전에서 찾아 그 뜻을 알도록 한다. △일기는 매일작성하지 않아도 되며, 제호(신문명) 날짜는 꼭 쓰도록 한다. △정해진 틀 외 자신만의 방법을 제시해도 된다. △신문일기를 작성한 후 학급 친구 또는 가족이 돌아가며 댓글을 다는 형식도 좋다.

■ NIE 실천사례 및 아이디어(교사 강사 학부모)

수업지도안 8차시 이상 작성, 교육목표 교육적 효과 등 결과물 첨부.

또한 주5일제 수업으로 인한 주말 프로그램 개발도 가능하며, NIE선도학교 NIE 실천사례도 가능하다. NIE활성화를 위해 NIE 토론, NIE 프레젠테이션, NIE 블로그·페이스북 만들기 등의 새로운 NIE 제시.

■ 자유학기제 및 학생부종합전형 포트폴리오. (중고등부) 규격 A4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학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구체적인 증빙자료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다. 종이 신문을 매일 꾸준히 읽고 스크랩하여 자신의 강점이 드러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자. 신문 자료를 모아 생각을 정리하는 NIE를 하다 보면 진로탐색에도 보탬이 되고, 비교과 영역을 융합하는 ''''''''통합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기사를 스크랩하고 요약한다. 기사를 요약할 때는 내용에 따라 주장과 근거, 사실과 의견, 원인과 결과로 나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하고 따로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가 생소한 부분할 때는 해당기관과 질의 응답해 그 내용을 그대로 복 사하여 요약한 내용 뒤에 추가한다.

▲기사를 읽다가 의문점이 생기면 ''''''''궁금증 리스트''''''''를 만들어 정리한다. 의문점을 시차를 두고 꾸준히 탐구한다. 의문점이나 자신의 취약점을 타인의 도움으로 해결한 과정 해결한 느낌 등을 서술한다.

▲사설을 활용해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다. 사설은 신문사의 의견이므로, 동일한 쟁점을 두고 차이를 보이는 두 편의 사설을 스크랩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다.

▲ 신문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비슷한 관심을 갖고 있는 친구들과 서로 정보를 공유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진로지도에 NIE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신문읽기와 진로탐색을 결합한다.

■기타부문 - NIE 토론, NIE 프레젠테이션, NIE 블로그·페이스북 만들기, NIE수기 등 NIE활성화에 기여한 창의적인 내용 등을 제시하면 된다.

2016-05-25 16: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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