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할인매장의 물건값은 왜 쌀까요?
상태바
대형 할인매장의 물건값은 왜 쌀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03.07.02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과정 줄여 팔기 때문
 할인매장은 슈퍼마켓보다 크고 주차장 시설도 잘 돼있어 훨씬 많은 돈이 들어갈텐데 어떻게 물건을 싸게 팔 수 있을까요?

 그 이유는 물건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해지는 과정인 유통과정을 크게 줄였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우리가 즐겨 먹는 수박의 유통과정을 살펴보면 시골의 생산자로부터 수박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도매상, 이들로부터 수박을 소매상에 중개하는 중매상, 그리고 슈퍼마켓과 같은 소매상을 거친 후 소비자에게 팔리고 있지요. 이러다 보면 물건의 가격이 오르고 상품의 질도 떨어진답니다. 왜냐하면 유통단계를 거칠 때마다 상인들이 중간에서 이익을 붙이므로 물건값이 올라가고 팔리는 시간이 길어져 품질도 떨어진답니다.

 이와 달리 할인매장은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대량으로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바로 전달함으로써 품질 좋은 물건을 싸게 팔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대형 할인매장은 소비자에게 싸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판매하지만 대체로 동네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점포수도 적어 손쉽게 갈 수 없는 불편이 따른답니다. 이를 보완해 주는 곳이 동네 주변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이지요. 이 곳은 할인매장보다 상대적으로 물건을 조금 비싸게 팔기도 하지만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살 수 있는 이점이 있답니다. 하지만 물건을 많이 사거나 비교적 값비싼 물건을 살 경우에는 할인매장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경제적이겠지요.

 어린이 여러분들도 상품의 유통과정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대형 할인매장이나 가까운 슈퍼마켓 등에서 품질과 가격은 물론, 편리성도 함께 비교한 후에 구매를 결정하는 현명한 소비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전 흥 배 과장<한국은행 강원본부 기획조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