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상태바
기업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3.03.3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기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말로 이윤 추구라고도 표현해요. 그런데 기업은 단순히 돈만 버는 것이 아니라, 이윤 추구 과정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래에서 기업이 경제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첫째,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제공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소비하는 대부분의 상품과 서비스는 기업이 생산한 것들이에요. 만약에 기업이 없다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많은 물건들을 직접 만들어서 써야 하는 불편함을 겪을 거예요. 한편 기업은 과거에 없던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기도 해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은 비교적 최근에 발명되었지만 이미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놓았으며, 앞으로는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요. 이는 모두 기업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려 노력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업은 직원을 고용하고 근로의 대가로 임금을 지급합니다.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필요하겠지요. 그래서 기업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임금을 지급하는데, 임금소득은 근로자의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소득원입니다. 기업이 튼튼하게 성장해서 직원을 많이 고용하고 임금도 많이 지급하면, 가계 소득이 높아지고 소비가 많아져 국가 경제도 좋아집니다. 반대로 기업이 돈을 잘 못 벌어서 직원을 줄이게 되면 그만큼 가계 형편과 국가 경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은 금융시장에서 자금 수요자의 역할을 합니다. 쉬운 말로 하면 돈을 빌리는 역할을 한다는 뜻이에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기 마련인데 기업은 이를 다른 곳에서 빌려서 마련합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서 더 큰 수익을 얻은 후에, 돈을 빌려준 곳에 대가를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은행에서 빌린 돈(대출)으로 물건을 생산, 판매하여 수익을 얻고, 수익의 일부로 은행에 빌린 돈과 이자를 갚습니다. 그러면 은행은 여러분처럼 은행에 저축한 사람에게 원금과 이자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저축을 통해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도 기업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에는 기업이 환경오염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문제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오늘날 많은 투자자(기업에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들은 돈만 잘 버는 기업이 아닌, 환경문제 및 사회문제 해결에도 노력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기업은 제품에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거나,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 사회 문제 해소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건을 만들어 파는 것 외에도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지요? 오늘 배운 내용을 잘 기억하고 있으면 여러 경제 관련 뉴스를 이해할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될 거예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기로 해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주현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