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란 무엇인가요?
상태바
기준금리란 무엇인가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8.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준금리란 무엇인지, 우리 경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 최근 TV나 신문에서 많이 등장하는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말의 뜻, 이런 말이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배경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은행과 거래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인데,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가 1년에 8번 결정하여 공표하고 있어요. 한편 TV나 신문에서는 기준금리를 보다 넓은 의미에서 쓸 때도 있어요. 즉 한국은행 기준금리 뿐 아니라, 외국 중앙은행의 정책금리도 기준금리라고 지칭하기도 한답니다.

 

기준금리가 왜 중요할까요? 이는 기준금리가 경제 전반의 금리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높이면 은행이 돈을 빌리는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은행은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출금리를 높이게 된답니다. 그러면 돈을 빌리는 비용이 높아진 가계와 기업이 은행 대출을 적게 받게 되어 소비, 투자와 같은 경제활동이 예전보다 줄어들고 물가는 낮아지게 되지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준금리는 가계와 기업, 성장률과 물가 등 경제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중앙은행은 기준금리 수준을 조정할 때 한 번에 크게 바꾸기보다는 여러 번에 걸쳐 조금씩 바꾸는 경향이 있어요. 사람들이 경제환경 변화에 적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 비교적 작은 폭인 0.25%p씩 조정하는 것인데요, 이를 베이비 스텝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베이비 스텝은 아기의 걸음마를 뜻하는데, 어른이 큰 보폭으로 성큼성큼 걷듯 금리를 큰 폭으로 조정하지 않고 아기의 걸음마처럼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조정한다는 뜻이에요.

 

그런데 최근에는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표현이 뉴스와 신문에서 많이 등장하고 있지요? 이는 베이비 스텝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기준금리를 한 번에 큰 폭으로 올리는 것을 표현한 말이랍니다. 베이비 스텝이 기준금리를 0.25%p씩 조정하는 것이라고 했는데, 빅 스텝은 그 2배인 0.50%p 만큼을, 자이언트 스텝은 3배인 0.75%p 만큼을 한 번에 인상하는 것을 뜻합니다. 요즘 위와 같은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세계의 많은 중앙은행들이 예전에 비해 기준금리(정책금리)를 큰 폭으로 올리고 있기 때문이에요. 한국은행은 지난 713일에 기준금리를 1.75%에서 2.25%0.50%p 인상했고,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6월과 7월에 각각 0.75%p씩 인상했습니다. 그 외에도 유럽, 뉴질랜드 등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이 정책금리(기준금리)를 과거에 비해 큰 폭으로 인상하고 있답니다.

 

한국은행을 비롯한 세계 여러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큰 폭 올리는 것은 최근 물가상승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올해 2월에 공부했듯이 물가상승률이 너무 높으면 사람들의 실질소득이 낮아지는 등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20222월호 인플레이션이란?’ 참고), 최근 물가상승률이 과거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빠르게 진정시킴으로써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올리고 있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기준금리가 무엇이며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최근의 경제 상황과 연관지어 알아보았어요. 앞으로 뉴스에서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이라는 말을 보면 오늘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김주현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