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상태바
물가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1.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새 새해가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호랑이의 해라고 하니 여러분 모두 호랑이처럼 기운 넘치는 한 해 보내기를 바랍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한국은행이 하는 일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물가란 무엇인지, 물가는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그럼 시작할까요?

 

우리는 하나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지급해야 하는 돈의 액수를 가격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시장에서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거래되고 있어 그만큼 많은 가격이 있으며, 어떤 것의 가격은 오르고 어떤 것의 가격은 내리기도 합니다. 또한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정도도 제각각이랍니다.

 

우리는 경제 전체의 전반적인 가격 수준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이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물가입니다. 물건 하나하나의 가격이 아니라 수많은 물건의 가격을 평균한 것이 바로 물가입니다. 물가는 우리 경제가 활발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혹은 위축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물가를 어떻게 측정할까요? 우리는 물가의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물가지수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물가지수란 기준이 되는 때를 100으로 놓고 비교 시점에 물가수준이 어떠한지 상대적인 크기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교 시점에 물가지수가 110이라면 물가지수가 100인 기준시점에 비해 물가가 10% 상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가지수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 수준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해나가는데 필수적인 식료품 및 음료, 집세·수도·전기 및 연료, 교통, 교육, 음식 및 숙박 등 약 460개 품목에 대해 평균 가격을 측정한답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품목에는 높은 비중을, 상대적으로 덜 사용하는 품목에는 낮은 비중으로 가중치를 주어 계산하게 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 외에 생산자물가지수와 수출입물가지수도 있습니다. 생산자물가지수는 국내 생산자가 시장에 내놓는 상품 및 서비스의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측정하여 지수로 만든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서비스만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에, 생산자물가지수는 기업이 구매하는 원재료 및 중간재, 기업용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한편 수출입물가지수는 수출 및 수입 상품의 종합적인 가격수준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가격지수를 활용하여 화폐가치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90년 우리나라 축구선수의 연봉이 5억원이었고, 2021년 축구선수의 연봉이 20억원이라면 누구의 연봉이 더 많은 것일까요? 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우리는 물가지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990년 당시 소비자물가지수가 40이고 2021년에 120이라고 하면, 물가가 3배 올랐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1990년의 5억원이 2021년의 15억과 화폐가치가 동일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2021년 축구선수의 연봉이 20억원으로 15억보다 많으니 현재의 축구선수가 더 많은 돈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물가가 무엇인지, 물가는 어떻게 측정하고 물가지수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마지막으로 물가지수를 활용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뉴스나 텔레비전에 물가와 관련된 이야기가 나와도 잘 이해할 수 있겠죠? 그럼 어린이 여러분 모두 추운 겨울에 감기 조심하고 새해도 씩씩하게 보내보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