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예보에 대해 알아보아요
상태바
영향예보에 대해 알아보아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3.1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2022년의 새 학기가 시작됐어요. 다들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과 잘 지내고 있나요? 이번 달에는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정책에 대해서 설명하려고해요. 바로 영향예보인데요 이번 호를 다 읽으면 여러분 모두 영향예보가 어떤 것인지 잘 알 수 있을 거예요.

 

일기예보와 영향예보

일기예보란 내일이나 모레 날씨에 대해서 미리 알려주는 걸 말해요. 영향예보란 내일이나 모레에 날씨가 어떤지에 따라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까지 알려주는 일기예보라고 생각하면 돼요. 다가올 날씨와 그로 인해 어떤 피해가 발생할지 우리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까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즉 비나 눈이 언제, 어디에, 얼마나 오는가에 대한 기상정보뿐만 아니라 집중호우로 인해 물에 잠길 수도 있는 지역, 도로가 얼거나 안개 때문에 앞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 위험성이 큰 도로 구간, 많은 눈이나 거센 바람 때문에 항공기, 선박 결항 가능성 등 영향에 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영향예보랍니다.

 

영향예보는 왜 필요할까요?

기상청에서는 원래 일기예보를 하고 있었는데, 기존의 날씨 현상만 알려주던 예보로는 기상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힘든 부분이 있었어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위험기상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구조가 복잡해지고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기상재해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요. 따라서 그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과 대응을 위해서는 날씨예보와 구체적인 영향 정보가 필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에 24시간 동안 5cm 정도의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될 때 지역별로 인구, 교통량, 지형이 다르니까 같은 양의 눈이 와도 때와 장소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어요. 영향이 다르면 이에 따른 대응이 달라지기 때문에 구체적인 기상영향 정보는 위험관리와 재해복구, 피해 최소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특보와 영향예보의 차이

특보는 각종 기상현상으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이를 경고하기 위해 발표하는 기상정보예요. 영향예보는 재해 발생에 대한 경고를 넘어 해당 지역의 취약성을 고려하여, 지역적으로 다른 영향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응요령까지 제공하는 예보예요. 특보는 위험 수준을 2단계(주의보, 경보)로 나눠서 운영하고 있고, 영향예보는 위험 수준을 4단계(관심, 주의, 경고, 위험)로 나눠서 운영하고 있어요. 아직까진 폭염과 한파 영향예보만 운영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호우, 대설 등 더 많은 요소까지 확대될 예정이에요.

 

 

특보

영향예보

정의

각종 기상 현상으로 인하여 재해 발생 우려가 있을 때 이를 경고하기 위해 발표하는 기상정보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예상하여 상세한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

위험수준

주의보-경보(2단계)

관심-주의-경고-위험(4단계)

종류

강풍, 풍랑, 호우, 대설, 건조, 폭풍해일, 한파, 태풍, 황사, 폭염, 지진해일, 화산재

폭염, 한파

 

폭염, 한파 영향예보

강원지방기상청에서는 여름철에는 폭염 영향예보, 겨울철에는 한파 영향예보를 제공하고 QR코드가 포함된 홍보물(스티커, 포스터, 리플릿 등)을 배포하고 있어요. 이 홍보물은 여름, 겨울에 도내 주요 버스터미널과 기차역, 지자체 행정복지센터, ·고등학교 등에 부착하고 있어, 오가며 수시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뿐 아니라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도 영향예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기상청 날씨누리에서 날씨-기상특보-영향예보탭

(https://www.weather.go.kr/w/weather/warning/impact.do)을 클릭하면 보건·산업·시설물·농축산업 등 현재 발효 중인 영향예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영향예보를 통해 언론과 지자체는 다가올 기상재해에 대해 잘 대비할 수 있고, 우리들은 날씨에 대한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어요. 올여름부터는 일기예보뿐 아니라 영향예보도 같이 확인하여 기상재해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기상정보뿐만 아니라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예상지역, 결빙이나 안개 등에 의해 사고 위험성이 큰 도로구간, 대설이나 강풍으로 인한 항공기, 선박 결항 가능성 등 영향에 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영향예보 기상특보 예비특보 기후예측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wk(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권이소  만천초 2학년 2반   남부초 5-5 고도열

김대웅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