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전 주 2회 신속항원검사 ‘의무' 아닌 ‘권고' 결정
상태바
등교 전 주 2회 신속항원검사 ‘의무' 아닌 ‘권고' 결정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2.17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연합뉴스

 

 
교육부 3월 2주차부터 일요일·수요일 저녁 검사 이행 안내
학부모 “사실상 검사 유도” 교총 “학교 업무 부담 가중” 우려


교육부가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새 학기 등교에 앞서 주 2회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당초 전해진 것과 달리 의무 조치가 아닌 권고로 방침이 결정됐지만 학교 현장이 겪을 혼란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교육부는 16일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학교 방역 추가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전국의 유치원과 초·중·고교 학생 및 교직원 692만명에게 신속항원검사키트 6,050만개를 무상 지급한다고 밝혔다.

학생과 교직원은 등교 하루 전 자택에서 선제적으로 검사를 받지만, 자율 방역의 취지에 따라 의무가 아닌 권고 조치다. 검사는 3월 2주차부터 일요일과 수요일 저녁에 받도록 안내됐다. 교육부는 주 2회 선제검사가 안착되면 학교가 맡을 접촉자 자체 조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안팎에서는 이번 조치가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일부 학부모들은 강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검사 결과가 자가진단 앱을 통해 학교에 공유돼 사실상 검사를 유도한다는 불만도 나타내고 있다. 원주시의 초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A씨는 “학교에서 공지가 계속될 텐데 마냥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또 그렇다고 며칠마다 아이가 아프다며 꺼리는 검사를 하자니 마음이 편치 않을 듯하다”고 말했다.

주 2회 검사 소식이 알려진 후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신속항원검사 반대 청원글은 7만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고 지역 맘카페 등에서도 주 2회 신속항원검사에 대한 찬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도내 교원단체도 우려 입장을 표했다. 강원도교원단체총연합회는 16일 성명을 통해 “학부모 반발을 의식한 권고 방식이 학교에는 업무 부담 가중과 혼란, 민원을 더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강원교총은 “결국 학교가 적극 권고와 검사 시행 안착의 책무를 짊어지게 됐고 교원들은 매일 진행되는 검사 현황 집계·보고와 검사율 제고 압박, 독려 업무에 시달릴 것이 불보듯 뻔하다”며 “교원이 방역 업무와 책임에서 벗어날 실질적 지원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정윤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