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는 어떤 기상현상이 있을까요?
상태바
겨울에는 어떤 기상현상이 있을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2.01.12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2021년이 가고 새로운 2022년이 찾아왔어요. 다들 겨울방학 잘 보내고 있나요? 겨울 하면 가장 먼저 어떠한 기상현상들이 떠오르나요? 대표적으로 추위랑 눈이죠. 이번 달에는 다 함께 겨울철에 발생하는 기상현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한파

한파란 뚜렷한 저온의 한랭기단이 위도가 낮은 지방으로 몰아닥쳐 급격한 기온의 하강을 일으키는 현상이에요. 우리나라는 서고동저의 전형적인 겨울철 기압배치 아래에 있을 때 북서계절풍이 강하게 불고 한파가 몰아닥치는 경우가 많아요. 10~4월 중 아침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기온이 12이하가 2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기상청에서는 한파주의보를 발표하며, 이보다 더 추울 때는 한파 경보를 발표한답니다.

한파는 저체온증, 동상 등의 한랭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체온이 많이 떨어지게 되면 사망할 수도 있답니다. 이뿐 아니라 농··수산 분야의 재산피해와 전력수요 급증으로 생활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답니다. 한파가 지속될 때는 어떻게 생활해야 잘 보낼 수 있을까요? 외출 시 두꺼운 외투, 목도리, 장갑 등을 잘 챙겨 체온유지에 신경을 써야 해요. 또 동파 방지를 위해 수도 계량기에 미리 보온조치를 취해야 한답니다.

한파특보 발표기준

10~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아침기온이 전날보다 10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최저기온이 12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10~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아침기온이 전날보다 15이상 하강하여, 3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최저기온이 15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한파주의보

한파경보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서 비 대신에 눈이 내리곤 하죠. 눈이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아주 작은 핵을 중심으로 얼음 결정을 이루어 지상에 떨어져 내리는 것을 말해요. 눈이 오면 눈사람도 만들고 예쁜 풍경을 볼 수 있다는 좋은 점이 있지만 눈이 너무 많이 내리면 안 좋은 점도 있어요. 기상청에서는 24시간 동안 쌓인 눈이 5cm 이상이 예상될 때 대설주의보를 발표하고 24시간 동안 쌓인 눈이 20cm 이상 예상될 때(산지는 30cm) 대설 경보를 발표한답니다.

대설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눈이 쌓이게 되므로 눈사태, 교통 혼잡, 쌓인 눈으로 인한 시설물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대설 특보가 발표되었을 때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하게 차량을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차량용 안전 장구(체인, 염화칼슘, 눈삽)를 준비해야 해요. 그리고 도로가 미끄러워서 교통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해요. 또한 내 집 앞에 쌓인 눈은 미리미리 치워서 사고가 나지 않게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32회 기상기후사진전 입상작, 겨울의 추억, 최철희 >

대설특보 발표기준

24시간 신적설이 5cm이상 예상될 때

24시간 신적설이 20cm이상 예상될 때, 다만 산지는 24시간 신적설이 30cm이상 예상될 때

대설주의보

대설경보

서리

서리란 기온이 어는점 아래로 내려가 대기 중의 수증기가 지면이나 주변 물체에 부착된 얼음 결정을 말해요. 서리가 생길 때에는 식물의 잎 등의 세포 조직은 동결이나 저온에 의하여 손상되어 농작물이 많은 피해를 받아요. 서리의 발생은 지형 등의 영향으로 좁은 지역에 한정되는 일이 있으며, 이러한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발생 횟수가 많고 피해도 크죠.

서리와 비슷한 기상현상으로 상고대가 있어요. 친구들은 겨울철 맑은 날 아침에 눈꽃이 핀 나무를 본 적 있나요? 이것은 눈꽃이 아니라 상고대라는 겨울철 기상현상으로, 복사냉각에 의해 차갑게 식은 나무나 물건 주위에 있던 수증기들이 물체에 얼어붙은 것을 말해요. 상고대가 생기기 위해서는 많은 수증기가 필요하고, 바람이 불지 않고, 안개가 끼며, 추운 날 아침에 주로 관측된답니다.

 

<34회 기상기후사진전 입상작, 눈꽃과 운해, 임종훈 >

추운겨울을 어떻게 보낼까 걱정하는 친구들이 있나요? 아마 이번 글을 읽고 나서는 그런 걱정이 사라졌길 바라요.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험하지 않다! 이번 글을 통해서 겨울철 기상현상도 공부하고 겨울방학도 즐겁게 보내는 친구들이 되길 바랄게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릴것으로 예상될 때에는 기상청에서 대설 특보를 발표하고 있어요. 대설 특보 중 대설주의보는 신적설이 ( )cm 이상일 때 발표됩니다. ( )안에 들어갈 숫자는 무엇일까요?

3 5 10 15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 호 정답자

우석초등학교 6학년 3반 김민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