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꽃 상고대
상태바
얼음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꽃 상고대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1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됐어요.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주변을 둘러보면 물이 얼어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어요. 그리고 잔디밭에는 서리가 내려 하얀 세상으로 변한 것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자연에서 얼음으로 만들어진 꽃이 있다고 하는데 알고 있나요? 그 꽃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상고대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겨울철에 호수 주변이나 산속의 나뭇가지 등에 하얗게 피어난 눈꽃을 본 적이 있나요? 영하의 날씨에서 공기중에 존재하는 물방울이 나무와 같은 물체에 부딪혀 얼어붙은 것을 상고대라고 해요. 나무나 풀에 내려 눈처럼 된 서리예요. 한자로는 수상(樹霜)‘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air hoar‘라고 해요. 영화 겨울왕국에 나오는 나무들이나 건물 등에 하얗게 눈꽃이 피어난 것을 상상해보면 상고대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거예요.

 상고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상고대는 늦가을부터 겨울, 이른 봄까지 주로 발생하는데 안개가 많이 발생하고 기온 차이가 심하게 나는 지역에서 주로 볼 수 있어요. 특히 기온이 2에서 8사이에서 바람이 강할 때,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잘 나타나요. 일반적으로 물은 영하로 내려가게 되면 얼게 되는데 영하임에도 불구하고 얼지 않고 액체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물방울이 공기 중에서 떠다니다 차가운 물체에 부딪히게 되면 순간적으로 물체에 얼어붙어 상고대를 만들어요.

상고대는 물방울의 크기와 온도에 따라 투명도나 형태가 달라져요. 바람이 약하고 물방울의 크기가 작을 때는 깃털 모양과 같은 불투명한 상고대가 나타나고, 바람이 강하고 물방울의 크기가 클 때는 반투명한 상고대가 나타나요. 그러나 상고대는 아주 빠른 시간 내에 냉각되어 생긴 것으로 얼음끼리 서로 붙으려는 힘이 약해 나무나 물체에서 쉽게 떨어져요. 또한, 해가 뜨게 되면 금방 녹아서 없어지게 돼요.

우리 주변에서 상고대를 쉽게 볼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상고대는 주로 안개가 짙게 끼는 추운 지방의 고산지대나 호숫가에서 볼 수 있어요. 우리 주변에서 상고대를 관측하기 좋은 장소로는 설악산과 소양강 그리고 의암호가 있어요. 설악산은 강원도의 대표적인 산으로 매년 겨울에는 상고대가 장관을 이루어요. 산 넓게 펼쳐진 상고대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요. 산을 오르지 않고 상고대를 보고 싶다면 소양강과 의암호를 가면 볼 수 있어요. 이곳은 강과 호수에서 안개를 자주 만들어 겨울에는 상고대를 쉽게 볼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소양강과 의암호는 풍경 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 마니아들이 즐겨 찾는 명소이기도 해요. 이밖에도 남한강, 태백산, 치악산 등 상고대가 만들어지기 쉬운 환경이 있는 다른 곳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상고대는 우리에게 피해를 줄까요?

겨울철에는 폭설이나 결빙 등의 기상현상으로 인해 피해가 생기기도 해요. 그런데 상고대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기도 할까요? 정답은 피해가 생길 수도 있다예요. 나뭇가지나 일부 물체에 상고대가 많이 얼어붙게 되면 무게가 무거워져요. 얇은 나뭇가지들은 두껍게 얼어붙은 상고대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부러지거나 꺾이게 돼요. 이러한 현상은 겨울철 날씨가 봄처럼 따뜻하다가 갑자기 한파가 몰아쳐 며칠 동안 매우 추운 날씨가 지속될 때 발생해요. 하지만 이와 같은 날씨는 자주 나타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얼음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꽃인 상고대에 대해 잘 이해하셨나요? 날씨가 따뜻할 때만 꽃이 피는 것이 아니라 지금처럼 추운 날씨에도 아름답게 꽃이 필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상고대를 보기 위해 산을 오르거나 관측하기 좋은 장소를 찾아다니기도 해요. 또한, 상고대는 각종 사진전의 주 소재가 되기도 하고 사람들의 배경사진이 되기도 해요. 여러분도 주변에 상고대가 아름답게 핀 곳을 찾아가서 사진도 찍고 기억에 오랫동안 남을 멋진 추억을 만들어보아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영하의 날씨에서도 얼지 않고 액체 상태로 남아있는 물방울이 물체와 부딪혀 순간적으로 얼어붙어 생기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상고대 우박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축하합니다. 지난주 정답자:  임윤지(춘천 신남초 1학년)

한재식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