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란 무엇일까요?
상태바
안개란 무엇일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11.0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벌써 날이 많이 추워졌죠? 아침, 저녁으로는 입김이 나오는 쌀쌀한 날씨예요. 이른 아침 학교 갈 때 안개가 낀 걸 본 적이 있나요? 안개가 껴서 앞이 뿌옇고 잘 보이지 않는 날이 있죠. 이번 달에는 가을철 주요 기상현상인 안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 안개란

  안개란 매우 작은 물방울이 대기 중에 떠다니고 있는 현상으로 우리가 수평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가 1km 미만인 경우를 말해요. 안개의 농도와 두께는 습도·기온·바람·구름씨앗의 종류와 양 등에 의해 결정된답니다. 일반적으로 안개는 대기 중에 눈에 보이지 않는 물방울 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생기지만 구름씨앗이 많은 곳에서는 습도가 80% 정도인 경우에 생기기도 해요. 

 안개는 어떻게 생길까요?

  우리 눈에 보이는 안개는 다 똑같이 뿌옇지만 생성원리는 매우 다양하답니다. 안개는 크게 냉각에 의한 안개와 증발에 의한 안개로 분류할 수 있어요. 먼저 공기 중의 수증기를 포함 할 수 있는 양을 수증기 그릇이라고 표현해 볼게요. 공기는 저마다 수증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을 갖고 있답니다. 이 그릇은 온도가 높으면 크기가 커져서 공기 중에서 많은 수증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온도가 낮아지면 그릇의 크기가 작아져서 공기 중에서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수증기 양이 적어지게 되는 것이에요. 냉각 안개란 낮 동안 기온이 상승하여 공기 중에서 수증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 커져있는 상태여서 많은 수증기를 담게 되지만, 밤이 되면서 기온이 낮아져 공기 중 수증기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 작아져서 넘치는 수증기들이 그릇 밖으로 나오게 되어 보이는 것이 냉각에 의한 안개예요. 

또 다른 안개는 증발안개로 수증기 공급에 의한 안개예요. 물은 땅보다 쉽게 뜨거워지거나 차가워지지 않아서 밤에는 물이 땅보다 온도가 높답니다. 땅 위에 있던 차가운 공기가 물 위에 있는 따뜻한 공기와 만나면 물 표면에서는 증발이 급격하게 되어서 많은 수증기를 공기 중에 공급하게 되죠. 이 수증기들이 공기 중 수증기 그릇의 크기가 넘치게 공급되면서 안개가 발생한답니다. 

  이 외에도 찬 바다에 따뜻한 공기가 이동할 때 생기는 안개와, 공기가 산을 오르면서 생기는 안개, 성질이 다른 두 공기덩어리들이 만날 때 생기는 안개 등 여러 가지가 있답니다.

  

 안개, 구름, 박무, 연무는 어떻게 다를까요

  가을철에는 아침에 거리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곤 하죠. 하지만 뿌옇게 보인다고 해서 전부 안개는 아니에요. 이들은 각각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와 습도로 구분한답니다. 

안개는 상대습도가 매우 높을 때(약 100%) 발생하며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는 1km 미만이에요. 구름은 안개와 같지만 바라보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만일 높은 산에 올라가서 안개를 본다면 이는 산 아래 땅에서 보는 사람들에게는 구름으로 보일 것이에요. 

하늘에 있는 구름이 땅으로 내려온다면 안개가 되는 것 이지요. 박무는 옅은 안개로 상대습도가 안개보다는 낮고(약 80%이상)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는 1~10km에요. 연무란 안개, 박무와 비교해서 습도가 낮고(70%미만) 눈으로 볼 수 있는 거리는 1~10km로 박무와 비슷해요. 하지만 연무는 대기 중에 연기나 먼지와 같은 미세한 입자가 떠 있어 공기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으로 우리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준답니다.

 안개로 인한 사건사고

  안개는 많은 사건사고를 일으키기도 한답니다. 2020년 10월 서해대교 인근에서 안개로 인해 차량 14중 추돌사고가 일어났어요. 짙은 안개로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여서 앞에서 일어난 사고를 보지 못해서 더욱 사고가 컸죠. 이 뿐만 아니라 안개로 비행기가 뜨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비행기 착륙 시 시야 확보가 되지 않아서 비행기가 제대로 착륙하지 못하고 추락할 수도 있어요. 지난달에 인도네시아에서 이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서 인명피해가 있었어요. 

  친구들 이제 안개에 대해서 잘 이해했나요? 안개는 우리가 볼 수 있는 거리를 평상시보다 매우 짧게 하여 교통사고, 항공기 결항 등 우리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기상현상이에요. 

하지만 안개가 나쁜 것만은 아니랍니다. 안개로 인하여 아름다운 풍경이 조성되기도 하고 농작물에 수분을 공급하기도 하는 좋은 점도 있답니다. 이에 기상청에서는 국민들에게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고자 기상청 날씨누리(홈페이지)에서 안개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안개정보는 안개 예상지역, 예상 가시거리, 예상 지속시간 등을 알려준답니다. 안개가 심한 날에는 안개정보를 확인하여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요.

 

☆ 키즈 퀴즈 (Kids Quiz) ☆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상대습도가 대략 100%로 매우 높고 시정은 1km미만으로 제한되며, 대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

하여 지표 가까이에 작은 물방울이 떠 있는 현상은 무엇일까요?

① 안개         ② 박무        ③ 연무      ④ 황사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자 (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주 정답자 춘천교대부설초교 6학년 속반 김태희

김대웅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주무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