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축소 결정 체육계 강하게 반발
상태바
전국체전 축소 결정 체육계 강하게 반발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9.23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사상 초유 고등부만 개최
도체육회 등 정부 방침 비판
“대학·실업도 경기실적 절실”
일부 단체 靑국민청원 제기


속보=정부가 올해 ‘제102회 전국체육대회'를 고등부만 출전키로 결정(전국체전·본보 지난 16·17일자 23면 보도)하자 강원도체육회를 비롯한 전국의 체육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 전국체육대회 개최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 대규모 체육 행사를 통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고자 올해 전국체전은 고등부만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체 선수단 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대학 및 일반부의 대회 참가를 제한하고, 대학 진학 및 진로가 걸린 고등부 47개 종목에 한해 경기를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정부의 발표에 앞서 도체육회 등 전국시도체육회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전국체전의 정상 개최를 촉구하는 건의문을 발표하면서 한목소리를 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양희구 도체육회장 등 전국 체육계 인사들은 이번 정부 결정이 출전 선수 모두에게 고른 기회를 줘야 한다는 형평성 원칙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양 회장은 “고등부만 입시 성적이 필요한 건 아니다. 실업팀 입단을 위해서 대학부는 전국체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실업팀(일반부) 선수들의 경우 연봉협상과 재계약 등과 맞물리는 부분인데 이를 결정할 대회 성적 등 실적이 없다 보니 고스란히 피해만 보게 생겼다”고 정부 결정을 비판했다. 지난해 전국체전은 코로나19 여파로 1년 순연을 결정, 실질적으로 2년 동안 이렇다 할 성적을 남길 대회가 부족했기에 참가자격을 공평하게 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축소 개최 발표가 나자 도선수단장을 겸임하고 있는 양 회장은 즉각 전지훈련 중인 도체육회 소속 대학·실업팀 선수단을 전원 복귀시켰다. 강원도 내 한 가맹경기단체장은 17일 청와대 국민청원을 제기하면서 “입시를 이유로 고등부만 기회를 준다는 건 부당한 처사이며, 민주적이지 않은 결정”이라며 “선수 모두가 경기를 치러야 하는 이유와 명분은 다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전국체전이 축소 개최로 가닥이 잡히면서 졸지에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진 제56회 강원도민체육대회에 대해서는 강행 의사를 재확인 했다. 양 회장은 “예정대로 다음 달 중순께 생활체육과 통합대회 형식으로 총 12개 시·군에서 분산 개최를 강행한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며 “이달 중으로 긴급 이사회를 열고 구체적인 개최 시기와 방식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지원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