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차별이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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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차별이 무엇인가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8.30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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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해는 짧아지고 아침, 저

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있네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다른 주제를 들고 왔는데요, 지금부터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러분 같은 물건에는 같은 가격을 붙이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지지요? 그러나 같은 

물건이라도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매기기도 한답니다. 조금 불공평하다고 느껴

질 수도 있지만 사실 이는 굉장히 흔한 일입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마트나 백화점에

서 보낸 할인 쿠폰북을 본 적이 있나요? 집으로 온 할인 쿠폰을 잘 보관해두었다가 

마트나 백화점에서 계산 시에 그것을 제시하면 일정 금액만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

다. 그렇다면 쿠폰을 받지 못하거나 받았어도 그것을 쓰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똑

같은 상품을 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것이죠.

  위의 예처럼 똑같은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매기는 것을 우리는 

‘가격차별’이라고 합니다. 다음의 예를 한 번 살펴봅시다. 중학생인 한은이네 집 주변 

백화점에서는 일 년에 두 번 큰 세일 행사를 진행합니다. 세일 행사 기간에 가면 한

은이가 좋아하는 신발 브랜드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신발을 살 수 있습니다. 한은이는 

옛날부터 사고 싶었던 신발을 사기 위해 용돈을 열심히 모아서 세일 행사 기간에 7만

원에 신발을 샀습니다. 한편 유명한 마라톤 선수인 한금이 선수는 세일 행사 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정가인 10만원에 바로 그 운동화를 구매했습니다. 자신이 버는 돈에 

비해 운동화값은 워낙 적고 운동화가 당장 필요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결국 똑같은 

운동화를 한은이에게는 싸게, 한금이 선수에게는 상대적으로 비싸게 판 것입니다.

  이렇게 같은 물건에 대해 다른 가격을 매길 수 있는 것은 그들이 같은 물건에 대해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은이는 돈을 벌지 못하고 용돈을 받는 

학생이기 때문에 운동화값에 큰돈을 쓸 의사나 능력이 없습니다. 그에 반해 한금이 

선수는 예산이 넉넉하고 마라톤을 위해서는 좋은 운동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동화값

에 큰돈을 낼 의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은이는 세일 행사 기간을 열심히 기다려 싼

값에 운동화를 사고, 한금이는 세일에 상관없이 필요할 때 운동화를 구입한 것이죠.

  가격차별의 예는 이외에도 우리 주변에 매우 많습니다. 영화관에서는 아침 일찍 영

화를 보러 가면 조조할인이라는 이름으로 싼값에 티켓을 판매합니다. 같은 영화를 보

여주는 것임에도 아침에 보는지, 오후에 보는지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 것이죠. 맞는 

시간이 오전밖에 없어서 혹은 워낙 부지런한 사람이라 오전에 영화를 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영화 관람에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낮은 사람들도 이 티켓을 구매하여 

아침 일찍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동네 주변에 있는 식물원이나 관

광지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보통 지역 주민에게는 20% 할인과 같

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역 주민을 위한 배려로 볼 수도 있지만, 일종

의 가격차별이기도 하답니다. 우리는 보통 집 주변의 관광지를 방문하려고 하지는 않

기 때문에 이에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낮습니다. 따라서 지역 주민들에게 할인을 

제공해줘 이들의 방문을 높이고 관광지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이죠.

  그런데 기업은 왜 소비자에 따라 가격차별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기업이 중간 정도의 하나의 가격을 제시한다면 지불하고

자 하는 금액이 높은 사람들에게서는 충분한 이윤을 남길 수 없고,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낮은 사람에게는 애초에 상품을 팔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가격을 매

길 수 있다면 지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높은 사람에게는 최대한 높은 가격에 팔고, 지

불하고자 하는 금액이 낮은 사람에게는 적당한 가격에 팔아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

습니다. 기업은 결국 이윤을 최대한 많이 남기기 위해 가격차별을 하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런 가격차별은 기업에게만 유리한 것일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위에 한은이와 한금이 선수의 예를 생각해보면 현금이 충분하지 않아 구매력이 낮은 

한은이도 세일 행사를 통해 맘에 드는 운동화를 살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조할인이 

아니었다면 영화를 보지 않았을 사람들도 조조할인을 통해 영화를 관람하였고, 지역 

주민 할인이 아니었다면 방문하지 않았을 것이지만 주민 혜택이 있어서 집 주변의 관

광지를 방문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상품이나 서비스의 

소비가 더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예로는 무엇이 있는지, 기업은 가격차별을 왜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어린이 여러분도 주변에서 어떤 가격차별이 있는지 

한 번 찾아보도록 합시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수지 조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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