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와 투자
상태바
펀드와 투자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6.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벌써 뜨거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이 찾아왔네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투자가 무엇인지와 대표적인 투자 상품인 주식과 채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또 다른 투자 상품인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투자 시에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한은이는 몇 년 전부터 차곡차곡 모은 100만 원을 가지고 투자에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한은이는 어디에 투자를 하면 좋을까요? 우리가 지난 시간에 배운 주식이나 채권이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은이는 주식이나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왠지 망설여집니다. 왜냐하면 어떤 회사가 무슨 사업을 하며 수익은 괜찮은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많은 정보와 경험을 지닌 전문가가 나서서 한은이 대신 투자해주고 생긴 수익을 돌려준다면 어떨까요? 투자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이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이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모아 전문가들이 대신 투자하고 발생한 이익을 다시 투자자들한테 돌려주는 상품을 우리는 펀드(fund)’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의 투자자에게 각각 100만 원씩 모아 총 10억 원을 마련하고 펀드 매니저라고 부르는 투자 전문가의 판단으로 이를 각종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펀드가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아주 다양합니다. 주로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지만,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에 투자하기도 하고 금이나 원유, 철광석과 같은 원자재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펀드가 어떤 상품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부동산 펀드’, ‘원자재 펀드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전문가들의 머리와 손을 빌려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은이와 같은 일반 투자자가 투자에 필요한 수많은 정보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하여 투자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문적인 조직과 인력을 토대로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는 펀드에 투자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현명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또 다른 장점은 펀드를 통해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각 투자자가 100만 원을 가지고는 값비싼 주식이나 다양한 상품에 나누어 투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100만 원을 가진 투자자 1,000명을 모아 10억 원을 만든다면 여러 종목의 주식, 그리고 거래 단위가 큰 채권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종목이나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종목이나 상품에 돈을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펀드를 통해 이런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답니다.

 

한편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라고 해서 투자에서 백전백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가들도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손실을 입기도 합니다. 따라서 펀드에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이 손실 또한 고스란히 투자자들이 감당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를 대신하여 전문적으로 투자 판단을 내리고 실행해주는 대가로 투자자들은 수익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펀드 매니저 등에게 관련 보수를 지급해야 한답니다.

 

지난 시간부터 이번 시간까지 걸쳐 우리는 대표적인 금융상품인 예금, 주식, 채권,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들 중 무조건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은 수익성이 높을수록 위험 또한 더 큰 특성이 있습니다. 아주 큰 수익을 기대하며 투자했다가 오히려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서양 속담에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았다가 그 바구니를 떨어뜨리면 모든 달걀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랍니다. 우리가 가진 돈을 한 상품에 모두 투자하기보다는 성격이 다른 여러 상품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다른 이야기로 또 만나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수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