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가 무엇인가요?
상태바
투자가 무엇인가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5.28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린이 여러분 모두 즐거운 가정의 달 보내고 있나요? 저번 시간에 우리는 레몬마켓이 무엇인지에 대해 배워보았어요. 이번 시간에는 투자가 무엇인지, 투자할 수 있는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여러분은 설날에 받은 세뱃돈이나 평소 받은 용돈을 어떻게 저축하나요? 돼지 저금통에 모으는 친구들도 있을 것이고 은행에 가서 통장에 넣어놓는 친구들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돈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은행에 예금하기를 떠올립니다. 은행에 통장을 만들어 돈을 넣어놓고 나중에 이자와 함께 돌려받는 것이죠. 그런데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예금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펀드,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자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여러분이 일주일을 투자하여 아주 멋진 건담을 완성했다라고 말할 때를 떠올려보면 쉽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돈, 시간과 같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을 우리는 투자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돈을 투자한다는 것은 수익을 얻기를 기대하며 어딘가에 돈을 투입하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위에서 말한 예금은 가장 손쉬우면서도 안전하게 돈을 관리하는 수단입니다. 그러나 예금은 여러분이 맡긴 돈, 즉 원금에 약간의 이자를 더해줄 뿐 원금 자체를 불려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위험하더라도 돈을 더 늘리기 위해 원금 자체를 불릴 수 있는 수단에 투자를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주식입니다. ‘주식이 무엇일까요? 회사를 만들고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큰돈이 필요합니다. 회사는 이 돈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할 사람을 모아 돈을 받고 그 대신 회사에 대한 소유권을 나누어 갖게 됩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증서를 발행해주는데, 그 증서가 바로 주식이랍니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주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내가 그 회사의 주인 중 한 명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회사는 경영을 하고 이윤이 나면 그 일부를 주식을 보유한 사람에게 나눠주는데, 우리는 그것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주식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것입니다. 주식은 코스피 등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데, 주식의 가격, 주가는 하루에도 몇 번씩 떨어지고 오르기도 합니다. 경영을 잘하고 미래가 밝은 회사의 주식은 사고자 하는 사람이 많아 가격이 오르고, 반대의 경우는 주가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산 주식이 가격이 오르면 그것을 팔아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산 주식이 가격이 크게 떨어져서 손해를 볼 가능성도 있답니다.

 

한편, 이외에 채권이라는 투자 상품도 있습니다. 회사는 필요한 자금을 얻기 위해 은행 대출을 받지 않고 사람들로부터 직접 돈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회사는 사람들에게 ‘1억 원을 빌려주면 3년 뒤에 원금과 함께 5%의 이자를 주겠다고 약속하는 증서를 발행할 수 있는데, 이것을 바로 채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주식채권모두 회사가 돈이 필요할 때 발행하는 증서인데 둘은 어떻게 다를까요? ‘주식은 돈을 받는 대신 회사의 소유권을 나눠 가지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을 산 사람에게 돈을 갚을 필요가 없습니다. 회사의 흥망성쇠를 같이 하는 회사의 주인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채권은 약속한 기간이 되면 채권을 산 사람에게 정해진 원금과 이자를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채권은 주식과 같이 가격이 크게 오르락내리락하지는 않지만,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 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채권도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채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꼭 기업만 채권을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 또한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답니다. 국가가 도로를 만들고 학교를 만들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한데, 국가는 이 돈을 사람들로부터 세금을 걷거나 채권을 발행하는 방법으로 마련합니다.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을 우리는 국채라고 합니다. 국가가 사람들로부터 돈을 빌리고 정해진 기간 뒤에 갚겠다는 증서를 써주는 것이죠. 국채는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돈을 돌려받지 못할 일이 없기 때문에 채권 중에서 투자의 위험성이 가장 낮습니다.

 

오늘 우리는 투자가 무엇인지, 대표적인 투자 상품인 주식, 채권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저축상품인 예금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좋고 나쁜 것은 없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금융상품인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투자할 때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합시다.

 

 

한국은행 강원본부 김수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