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대해 알려주세요.
상태바
학교폭력에 대해 알려주세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요즘 TV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접하고 있어요. 학교에서도 정기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구요. 학교폭력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5, 금쪽이 남)

A. 요즘 언론에서 프로스포츠 선수의 학창시절 학교폭력 사건이 재조명되어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금쪽이 또한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받고 있어,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의 정도가 결코 낮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여 중요한 부분만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있습니다. 이 법률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각 시)는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여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법률에 근거하여 금쪽이가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받게 되는 것이며, 만약 학교폭력에 연루된다면 학교 또는 교육청을 통해 다양한 지원을 받고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신체정신 또는 재산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학교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자신보다 약한자를 자신이 지배하여 자유를 억압하는 행위),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사이버 따돌림) 그리고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주는 모두를 학교 폭력이라 말합니다.

요즘 많이 나타나는 학교폭력 유형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첫 번째, 사이버폭력입니다. 각종 홈페이지 게시판, 인터넷 사이트, 이메일, 휴대전화 등을 통해 특정인에 대해 비방하고 험담하는 행위와 특정인에 대한 안티 카페를 만들어 험담하는 행위, 휴대전화(단톡방 등)를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수치심을 주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모두가 사이버 폭력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 따돌림입니다. 고의적으로 따돌리는 행위, 친구와의 관계속에서 무시하는 행위, 다른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게 부추기는 행위, 주변 친구들이 도우려는 것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행위, 소지품 등을 감추거나 버리는 행위 등 이 모든 것들이 따돌림에 해당됩니다.

세 번째, 언어폭력입니다. 말로 위협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욕설 및 험담을 하는 행위, 조롱 또는 비웃는 행위, 모욕을 주는 행위, 본인이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행위, 약점을 들춰서 괴롭히는 행위가 언어폭력에 해당합니다.

학교는 청소년이 사회에 진출하기 전 학문적 지식과 또래, 선후배, 선생님과의 관계 속에서 작은 사회를 미리 경험해 보는 매우 중요한 장입니다. 또한 올바른 생각을 가꾸며 더불어 함께 배우고 소중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즐겁게 노력하고 실력을 키워나가는 교육공동체입니다. 이러한 곳에서 폭력이란 단어가 영원히 사라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홍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 박형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