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불청객 황사
상태바
봄의 불청객 황사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사란?

황사란 주로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 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말해요. 보통 저기압의 활동이 왕성한 3~5월에 많이 발생하며, 때로는 상공의 강한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 태평양, 북아메리카까지 날아가기도 한답니다.

기상청에서는 황사가 심할 때 황사특보를 발표하고 있어요. 황사특보에는 황사경보가 있는데 황사경보는 황사로 인해 1시간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800/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표한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점

최근 들어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미세먼지란 아주 작은 크기의 모든 오염 물질을 말해요. 그 중 중국이나 몽골의 사막지역에서 발생한 흙먼지를 황사라고 한답니다. 그리고 황사 예보는 기상청, 미세먼지 예보는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발표하고 있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부터 내 몸 지키기

황사특보가 발표되면 실외로 나가거나 운동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외출 할 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해요. 코와 입으로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마스크가 걸러주기 때문이에요.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가 아닌 KF마스크를 써야 하는데요. ‘KF’라는 문구가 쓰여 있는 마스크를 써야 유해입자를 걸러주는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외출 후엔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해요. 밖에서 묻은 먼지를 몸으로부터 제거해서 청결히 유지해야 황사가 발생해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겠죠?

 

여러분, 삼겹살을 먹으면 호흡기로 들어온 먼지를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속설 들어봤나요? 삼겹살의 지방이 호흡기의 먼지를 닦아내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는 효과가 없다고 해요. 대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 점막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호흡기를 보호해 줘요. 체내 유해 물질 또한 빨리 배출해주고요. 섬유질이 풍부한 잡곡, 과일, 채소도 유해 물질 배출을 돕는답니다.

황사의 좋은 영향

황사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황사의 주성분은 대부분 모래 성분인 규소로 알칼리성을 띠어요. 산성비나 산성인 토양을 중성화시키는 역할을 해요. 또 바다 속 플랑크톤에게 영양분을 제공하기도 한답니다. 그래도 우리 몸에는 해로우니 조심해야겠죠?

 

친구들 이제 황사가 어떤 것인지 알겠나요? 우리 모두 황사에 대해 잘 알고 대비하여 건강하게 봄을 지내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 황토 지대에서 바람에 날려 올라간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퍼져서 하늘을 덮었다가 서서히 강하하는 현상 또는 강하하는 흙먼지를 나타내는 기상현상은?

황사 연무 박무 모래폭풍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지난 주 정답자>

- 횡성춘당초 3학년 최예인

- 춘천후평초 1학년 전예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