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에 대해 알려 주세요.
상태바
24절기에 대해 알려 주세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1.18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얼마 전 tv에서 대한이 소한 집에 갔다가 얼어 죽었다는 말처럼 소한의 추위가 심상치 않습니다.”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소한, 대한 등 24절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6, 금쪽이 남)

 

A. 절기란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1년을 24로 나누어 정한 날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농사를 짓고 살아온 민족이기에 농사의 성공 여부는 매우 중요했습니다. 국가에 세금을 내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서는 농사를 잘 지어야 했으며,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날씨가 매우 중요했기에 24절기에 맞춰 농사를 준비하곤 했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옅보이는 대목이죠.

 

봄의 절기에는 봄의 길목에 들어선다는 입춘’, 내리던 눈이 그치고 비가 온다는 우수’, 겨울잠을 자는 개구리가 땅 밖으로 나온다는 경칩’,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 봄의 한 가운데로 일컬어지고, 흙을 갈고 농사를 준비한다는 춘분’, 봄이 되어 날씨가 화창해 나무를 심거나 못 자리 판을 만드는 시기인 청명’, 봄비가 내려 작물이 싹이 트고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인 곡우가 있습니다.

 

여름의 절기에는 더위가 시작하는 입하’, 햇볕이 가득하여 모내기가 시작되는 소만’, 밭보리 베기와 모내기를 마치는 시기인 망종’, 여름의 한가운데로 낮 시간이 1년 중 가장 긴 하지’, 장마가 끝나고 더위가 가장 심한 시기로 농촌에서 가장 바쁜 시기인 대서가 있습니다.

 

가을의 절기에는 가을이 시작되어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입추’, 벼가 익어가며, 더 이상 풀이 자라지 않아 조상의 산소에서 벌초 하기에 좋은 시기인 처서’, 이슬 맺힌 것이 하얗게 보일 정도로 날이 추워진다는 백로’,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고 태풍이 오는 시기인 추분’, 찬 이슬이 맺히고 가을의 단풍이 짙어지는 시기인 한로’,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여 겨울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인 상강이 있습니다.

 

겨울의 절기에는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 첫 눈이 내리는 시점으로 찬바람이 불어 날씨가 추워진다는 소설’, 눈이 가장 많이 내리는 시기로 한 겨울을 알리는 절기인 대설’,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로 팥죽을 쑤어 먹으며 나쁜 기운을 쫓았다는 동지’, 작은 추위라는 뜻이지만 강추위가 몰려오는 시기인 소한’, 큰 추위라는 뜻으로 겨울을 마무리 짓는 절기인 대한이 있습니다.

 

계절이 변화하는 모습을 24절기에 맞춰 감상하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우리 조상의 지혜 또한 느껴보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홍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 박형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