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과 땅이 흔들흔들 혹시 지진일까?
상태바
건물과 땅이 흔들흔들 혹시 지진일까?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1.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혹시 살면서 지진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우리가 느낄 수 없는 작은 지진들은 지금도 지구 어딘가에서 일어나고 있을지 몰라요. 우리나라에서 큰 지진은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최근 2016년 경주에서 규모 5.8, 2017년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이 발생하여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있었죠.

그렇다면 지진은 어떻게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지진은 왜 일어날까?

지진은 지구 속에 변화가 일어나거나 화산이 활동할 때 일어나는 충격으로 갑자기 땅이 갈라지거나 움직이는 현상을 말해요. 땅속에서 일어난 변화가 표면까지 전달되는 것이지요.

지구 표면(지각)은 여러 개의 거대한 판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이 지각은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뉜 커다란 퍼즐 조각처럼 생겼어요.

이 암석권 밑에는 덜 딱딱하고 온도가 높아 쉽게 변형되는 층인 맨틀이 있어요. 이 맨틀이 움직이면 판이 움직이는데, 판의 경계 부근에서 바로 지진이 일어나는 거죠.

 

지진의 크기, 진원과 진앙

지진의 크기는 규모와 진도로 나타내요. 규모는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로 지진이 발생한 곳이나 지진이 전파된 곳, 어디에서도 같은 크기를 가져요. 하지만 진도는 지진의 세기를 사람의 느낌이나 물체의 흔들림 정도로 표현한 것이에요. 그래서 위치에 따라 진도가 다르답니다.

진원이란 지구 내부에서 지진이 발생한 지점을 말해요. 그리고 진원에서 수직으로 지표면과 만나는 지점을 진앙이라고 한답니다. 진앙은 지진이 일어난 곳에서 가장 가깝기 때문에 피해가 크답니다.

 

지진이 바다에서 일어난다면?

바다 속에서 지진이 일어난다면 지진해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지진해일은 지진, 해저 화산폭발 등으로 바다에서 발생하는 파장이 긴 파도예요. 지진에 의해 바다 밑바닥이 솟아오르거나 가라앉으면 바로 위의 바닷물이 갑자기 상승 또는 하강하게 돼요. 이 영향으로 지진해일파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 해안가에 엄청난 위험과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지난 2011311일 일본의 후쿠시마 지역에 지진으로 인한 지진해일이 발생했어요. 지진해일은 후쿠시마 지역을 휩쓸었고, 이로 인해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유출 등 2차 피해를 입었지요.

 

지진이 일어났을 때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건물 밖에 있다면 팔이나 들고 있던 물건으로 머리를 감싸 보호해요. 그리고 빌딩이나 나무, 전신주, 가로등이 없는 곳으로 피해요. 운동장 같은 넓은 공터가 안전하답니다.

집이나 사무실 안에서는 흔들림에 물건이 떨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책상이나 탁자 밑으로 대피하거나 멀리 피하도록 해요. 그리고 집 안의 가스와 전기를 차단하여 화재 등과 같은 피해가 일어나지 않게 해요. 무엇보다 지진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에요.

 

지진 안전지대라고 생각했던 우리나라에도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지진 발생원인과 지진 발생 시 대피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친구들이 가족들에게 지진대비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지진 자체가 갖는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발생한 곳이나 전파되는 곳 어디서나 같은 크기를 갖는 값은?

진도 규모 진원 진앙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 진도 등급별 현상

등급

진도 등급별 현상

대부분 사람들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된다.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만 느낀다.

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이 현저하게 느끼며,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 흔들린다.

실내에서 많은 사람이 느끼고, 밤에는 잠에서 깨기도 하며, 그릇과 창문 등이 흔들린다.

거의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끼고, 그릇, 창문 등이 깨지기도 하며, 불안정한 물체는 넘어진다.

모든 사람이 느끼고, 일부 무거운 가구가 움직이며, 벽의 석회가 떨어지기도 한다.

일반 건물에 약간의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상당한 피해가 발생한다.

일반 건물에 부분적 붕괴 등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부실한 건물에는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다.

잘 설계된 건물에도 상당한 피해가 발생하며, 일반 건축물에는 붕괴 등 큰 피해가 발생한다.

대부분의 석조 및 골조 건물이 파괴되고, 기차선로가 휘어진다.

남아있는 구조물이 거의 없으며, 다리가 무너지고, 기차선로가 심각하게 휘어진다.

모든 것이 피해를 입고, 지표면이 심각하게 뒤틀리며,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진도등급 체계 및 현상은 수정메르칼리 진도등급(MMI)에 기반함

<출처: 기상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