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쟁
상태바
기업 경쟁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9.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푸르른 하늘의 가을이 찾아왔어요. 어린이 여러분도 새로운 마음으로 가을을 맞을 준비가 되었나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각자 잘하는 것을 하며 서로 의존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배웠어요. 이번 시간에는 기업들이 왜 경쟁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어린이 여러분 다들 학교에서 운동회나 글짓기 대회에 참가해본 적이 있겠죠? 여러분은 아마 다른 친구들보다 더 잘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을 거예요. 이처럼 우리는 여러 가지 경쟁을 하면서 살아간답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기업들도 경쟁을 합니다. 기업들은 왜 경쟁을 할까요? 기업의 목표는 자기네들이 만든 물건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더 많이 팔아서 돈을 많이 버는 것이에요. 그래서 기업들은 많은 소비자를 끌어와 더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 경쟁한답니다.

기업의 경쟁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다음의 예를 한번 이야기해 볼게요. 한은이는 짜장면과 파스타를 아주 좋아합니다. 한은이네 동네에 중국집이 20개나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중국집들은 어떻게 행동할까요? 중국집들은 서로 많이 팔기 위해 짜장면을 더 맛있게 만들려고 노력하거나 가격을 낮출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손님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전단지를 돌리고, 쿠폰을 찍어주거나, 공짜로 군만두를 주기도 할 거예요. 반면 한은이네 동네에 파스타 가게는 2개밖에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파스타 가게들은 중국집에 비해 덜 경쟁하게 되어, 가격을 낮추거나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를 중국집만큼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도 파스타를 아주 좋아하는 한은이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둘 중 하나의 파스타 가게에 갈 수밖에 없겠죠.

위의 한은이네 동네 이야기에서 중국집은 왜 낮은 가격으로 맛있는 짜장면을 판매하고, 파스타 가게는 왜 비싼 가격에 보통의 파스타를 팔게 되는 걸까요? 한은이네 중국집 주인들은 착하고 파스타 가게 주인들은 나빠서가 아니랍니다. 중국집 주인들은 만약 손님들에게 비싼 가격으로 형편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손님들이 곧바로 다른 중국집에 갈 거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파스타 가게 주인들은 동네 주민들이 파스타를 먹기 위해서는 자기네 가게에 올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죠. 이처럼 경쟁이 치열할수록 생산자들은 손님을 뺏기지 않기 위해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 더 낮은 가격에 팔게 되고, 반대로 경쟁 상대가 적을수록 생산자는 손님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가 단 하나일 경우를 일컬어 독점이라고 합니다. 또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가 하나 뿐은 아니더라도 소수일 경우 우리는 이를 과점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인 경제 상황에서 독점이나 과점기업들이 자신들의 이익에만 집중할 경우 소비자들은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는 소비자들이 적당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상품을 살 수 있도록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가 많아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부는 독점규제법이나 공정거래법을 만들어서 독점이나 과점을 막고 경쟁이 촉진되도록 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기업들이 왜 경쟁을 하는지, 기업들이 경쟁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왜 이로운지, 경쟁이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오늘 배운 개념을 익히고 동네에 있는 가게들이나 상점들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재밌겠죠? 그럼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요!

 

김수지 한국은행 강원본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