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될까요?
상태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떻게 될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는 초등학교 4학년인 남자학생입니다. 주변 어른들이나 뉴스에서 보면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4 금쪽이 남)

 

A. 요즘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종식이 가능할지, 예방 백신은 언제 나올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호소합니다. 언론이나 주변사람들의 대화속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어리지만 현재 사회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의문을 품는 금쪽이의 호기심과 탐구력를 칭찬해주고 싶네요.

 

포스트 코로나란 영어의 post ‘이후라는 단어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와의 합성어로 코로나 바이러스 종식 이후에 다가올 새로운 시대와 상황을 말합니다.

 

2019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국경과 종교, 인종을 구분하지 않고 과거보다 훨씬 더 가깝게 연결된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첫 확진자가 금년 124일에 발생한 후 벌써 9개월이 다 되어가며, 이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예술 모든 분야가 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미래학자들은 그간의 연구 경험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예측을 하고 있으며, 이들이 예측한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첫 번째, 언택트(Untact) 즉 비대면이 트랜드가 될 것입니다. 바이러스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서로 만나지 않고 떨어져서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비대면 소비, 비대면 교육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각 학교와 학원들은 온라인 강의에 관심을 갖기 시작할 것이며, 식당을 이용하기 보다는 배달 업체를 통해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을 통해 쇼핑, 영화,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온라인으로 해결할 것입니다.

 

두 번째,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을 앞당겨 줄 것입니다. 원격수업, 클라우드, 랜선여행 및 랜선응원, 모바일 컨텐츠 등 새로운 방법이 등장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시도와 도전이 계속 될 것입니다. 또한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가속되어, 비대면이 트랜드가 되기에 정보통신산업기술 분야가 매우 발달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사람들의 정신건강 문제와 직업군의 변화 그리고 바이오산업의 성장 등이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라는 예측을 많이 합니다. 코로나19 이전의 평범한 일상이 우리에게 얼마나 큰 행복이었고 감사함이었는지 이제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금쪽이 현재의 삶에서 일어나는 소소한 행복거리들이 많음을 인지하고, 많은 정보와 지식 습득으로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여 알차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래봅니다.

 

박 형 준 홍천군청소년수련관 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