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하기 너무 두려워요
상태바
충치 치료하기 너무 두려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10.08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어금니에 충치가 생겨서 맛있는 간식도 못 먹고 음식을 먹을 때 많이 아파요. 너무 두려워서 병원에도 못가겠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2 )

 

A. 충치로 인한 통증이 많이 심한가봐요. 먹고 싶은 것도 마음대로 먹지 못하고 치과에서 치료받는 것도 두렵고 마음이 심란하겠어요. 치과는 어른들도 가기 싫은 곳이라 어린이들은 더 가기 싫어하죠. 그래도 충치를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더 힘든 치료를 해야하기 때문에 빠른시일 내 부모님과 치과에 방문해서 상담 및 치료를 받아 보세요.

 

평상시에 꾸준하게 치아와 잇몸 관리를 해 주어야 아기 때의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면서 충치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이미 생긴 충치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평소에 다니던 치과가 있으면 치과에 가기전에 미리 예약을 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부모님과 치과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미리 겁먹지 않고 씩씩하게 진료 받기를 바랍니다.

 

충치의 발생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식사 후 양치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 올바른 관리 방법을 실천해야 더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 함께 실천해보기로 해요.

 

첫째, 스스로 칫솔질을 하는 습관을 기른다.(세균 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불소 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한다)

둘째, 치아에 이로운 음식을 골고루 먹으며, 먹는 습관을 조절한다.(섬유질이 풍부한 건포도, 고등어, 양파, 배 등)

셋째, 일정한 시간에 음식을 먹고, 잠자기 전에는 가급적 가글을 한다.

넷째, 구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다.

 

충치가 생기면 개인차가 있겠지만 충치의 위치, 통증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아픈 시간이 지속적인지, 통증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져요. 치통이 시작되었을 때는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통증이 오기전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죠? 빠른시일 내 맛있는 간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윤 옥 현 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