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간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상태바
밤에 간식을 먹으면 안되나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저녁을 많이 먹었는데도 밤마다 배가 고파져서 먹을거리를 찾곤해요. 그럴때마다 아빠가 못 먹게 해서 짜증이 나고 기분이 나빠져요. 비만도 아닌데 늦은 밤에 간식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초등6 )

A. 한창 성장할 시기라 늦은 시간까지 있다보니 배가 많이 고팠나 보군요. 이른 저녁식사를 하고 난 후 가볍게 산책이나 TV시청,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길어지다보면 야식이 생각나죠. 아버님이 야식을 먹지 못하게 해서 괜스레 짜증도 나고 서운한 마음도 있었겠어요. 무조건 야식을 먹지 못하게 했다기보다 친구의 건강을 위해서 조심했으면 좋겠다는 표현이었을거라 생각하고, 늦은 밤에 간식을 먹으면 좋지 않은 점을 알아보기로 해요.

첫째, 잠을 자기 전에 많이 먹으면 자는 동안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몸에 쌓이게 되어 몸이 붓거나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비만)

둘째, 자기 전에 먹은 음식은 위와 장에서 소화되는 시간이 잠자는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잠을 푹 잘 수가 없습니다.(수면 부족)

셋째,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의 모든 장기들은 휴식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장기에 무리가 되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건강악화)

무조건 밤에 간식을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보편적으로 건강을 위해서 밤에 야식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늦은 시간에는 TV 프로그램에서도 맛있게 먹는 모습이 담긴 방송을 보며, 선생님도 유혹을 못이기고 라면도 끓여 먹고 아이스크림도 먹기도 해요. 자고나면 어김없이 얼굴이나 몸이 반응을 해서 평소와 다른 아침을 시작하며 다시는 먹지 말아야지 하기를 반복하기도 해요. 친구도 저녁시간에 든든하게 식사를 하고 배가 고프다고 무조건 야식을 먹으려고 하지 말고 자신과의 약속을 정해 놓고 지켜나가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아몬드 우유, 따뜻한 물, 바나나 등을 잠자기 전에 조금 먹고 잠자리에 들면 배고픔도 잊고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쩌다 야식을 먹을 때는 먹고난 후 바로 잠자리에 들지 않도록 하고 가벼운 스트레칭 후 잠자리에 든다면 아버님도 친구에게 많은 응원과 지지를 해 주실거라고 믿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언제나 응원합니다.

 

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윤 옥 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