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6)
상태바
말(言)을 타고 즐겁게 토론해요(6)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입론(입안)의 예시를 학습하도록 하겠어요.
논제는 “학습만화는 학습에 도움이 된다.”의 찬성입론 입니다.

 

1단계 도입배경

초등학생 때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았을 Why?책은 우리나라에서 4000만부라는 어마어마한 판매 부수를 자랑합니다. 그만큼 학습만화는 우리 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내일은 실험왕, 마법 천자문, 그리스 로마 신화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만화가 우리의 지식을 높여주고 쉽게 접근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서점의 어린이 분야 판매량에서 상위를 휩쓸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열기는 대단함을 알 수 있습니다.

 

2단계 용어정의

학습만화의 학습은 배울 학, 익힐 습. 배워서 익힘이라는 뜻과 이야기 따위를 간결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에 대화를 삽입하여 나타낸다는 만화라는 뜻을 함께 가지고 있는 책 입니다.

 

3단계 우리팀의 입장

학습만화는 학습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 흥미를 가지고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고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시각 효과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가 큰 수단이라는 세 가지 이익에 대해 주장하겠습니다.

 

4단계 본론제시

첫째,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독서에 흥미를 갖고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려운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경험을 해봐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책을 많이 읽는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일단 책을 재미있게 읽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교에서 권장하는 도서는 재미없는 줄글 위주로 된 책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내용으로 구성된 책을 읽는 재미를 느끼기도 전에 책이 싫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학습만화는 만화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쉽게 접하고 눈에 잘 들어와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학습만화는 즐겨보게 됩니다. 학습만화는 공식이나 설명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여주다 보니 쉽고, 스토리도 잘 짜여 있어서 학습과 재미 모두를 잡을 수 있습니다.

 

둘째, 재미있고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은 먼나라 이웃나라라는 책은 우리가 가보지 못한 나라의 지리, 역사, 문화 등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학습만화를 읽다가 보면 어느 순간 다양한 배경지식을 넓힌 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닙니다. 과학, 수학, 영문법, 한자 등의 지식의 확장은 물론 어려운 고전을 쉽게 풀어 이해를 돕는 다양한 학습만화도 있습니다. 또한 세계 문학 등과 관련한 만화는 시각적인 생생함으로 세계의 여러 나라와 도시를 눈앞에서 탐험하듯 상세히 보여주고 생활, 문화적인 배경지식도 알려 줍니다.

 

셋째, 시각 효과에 익숙한 우리에게 가장 큰 효과를 줍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많이 접한 우리는 시각적인 부분에 가장 익숙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만화는 시각적으로 굉장히 큰 효과를 줍니다. 만화만 나오는 게 아니라 관련된 사진도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과학 학습만화의 경우에는 과학도구나 기구 등을 눈으로 확인하니까 학습효과가 컸습니다. 그리고 신화나 전설, 민화 등은 과거의 이야기라 아무리 글로 설명해도 머릿속에 뚜렷이 그 모습이 떠오르지 않는데 학습만화에 나온 의상이나 머리모양, 건축물 등을 보면서 당시의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단계 재 주장단계

학습만화는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은 우리들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책을 구매해 주시는 부모님들도 적극적으로 학습만화를 권장해 주십니다. 이는 아마도 부모님들도 우리가 생각하는 학습만화가 주는 이익에 대해 공감하시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습만화는 독서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으며 시각효과에 익숙한 우리에게 가장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학습만화는 학습에 도움이 된다에 찬성합니다.

 

장복한 대표 (강원교육아카데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