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상태바
봄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5.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에 산불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Q. 얼마전 고성에서 산불이 크게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산불이 나면 무섭기도하고 산불을 피해 다니다 상처를 입은 야생동물들이 너무 불쌍해서 마음이 아픕니다. 왜 산불은 봄에 많이 발생하는 걸까요?(초등5 )

A. 산불은 산에 오르는 사람들에 의한 발생률이 가장 높다고 해요. 또한 봄이 되면서 건조한 날씨 속에 농사철을 앞두고 논·밭두렁이나, 농산폐기물을 태우다 산불이 많이 발생하고 있지요. 거대한 불꽃을 헤치고 살아남은 작은 야생동물들이 아파하는 모습을 보며 우리 모두 더 조심해야겠다는 다짐을 하지만 해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산불로 인한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요.

산림청 산불발생 현황자료에 의하면 산불은 4월 초순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강원도 영동지방(강릉, 고성, 속초, 양양, 동해 등)에 대형 산불이 많이 발생해서 강원도민은 물론 전 국민들이 안타까워하고 있습니다.

고성에서 대형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양간지풍’(양양과 고성 간성 사이에 부는 국지적 강풍을 말함)으로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4~5월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농촌에서는 병해충을 제거하기 위해 논두렁이나 밭두렁을 태우는 일 때문에 산불로 번지기도 하는데 전국적으로 150여건의 산불을 발생시키는 행위로 산불이 일어나는 원인 중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얼마전 호주에서도 대형산불로 인해 야생동물의 생명을 많이 앗아간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산불조심은 산림파괴를 줄이며 야생동물 보호로 직결되기에 여러 원인들이 있지만 산불예방을 위해 자발적으로 실천하며 조심 또 조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무쪼록 산불예방과 야생동물 보호차원에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봄철 산불로 인한 인명피해 및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 윤 옥 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