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을 설득하는 말하기의 목적(2)
상태바
상대방을 설득하는 말하기의 목적(2)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4.20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어린이여러분. 지난 한 주도 잘 지내셨나요.

이번 주는 상대편을 설득하는 말하기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은이는 어느 날 학교에서 시무룩한 얼굴로 돌아와 엄마에게 말했습니다.

가은 : 엄마저 스마트폰 사주세요. 다른 친구들은 스마트폰이 다 있는데 저만 없어요.”

엄마 : 그게 가은이가 스마트 폰을 사야하는 이유야그런 이유로는 사줄 수 없어

가은 : 스마트 폰이 없으면 다른 친구들과 놀  수가  없고 선생님의 급한 연락도 받을 수 없단 말이에요.”

엄마 : 왜 못 놀아?”

가은 : 연락을 할 수 없잖아요. 그리고 우리 학급 단체 톡방이 있는데 거기에도 못 들어가고 담임선생님이 급하게 연락할 일이 있어도 저만 맨 날 늦게 알게 되어 눈치가 보인단 말이에요. 스마트 폰 사주세요.”

엄마 : 가은아우리 집이 바로 학교 앞이고 단체 톡방은 엄마 꺼로 확인하면 되고, 무슨 일이 있으면 선생님이 엄마한테 연락 주시겠지, 무슨 걱정이야?”

결국 가은이는 스마트 폰 사기에 실패했습니다가은이는 스마트 폰을 사야할 이유를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엄마에게 말했습니다.

엄마! 저 스마트 폰 사주세요. 왜냐하면요.

첫 째, 우리 반에 스마트 폰이 저만 없다고 말씀드렸는데 저는 친구들과 노는데 같이 놀 수 없어 따돌림을 당하는 기분이 들어요.  그래서 슬프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해요.

둘 째,  제가 스마트 폰을 잘 못 사용할까봐 걱정하시는 거 저도 알아요. 스마트 폰을 사면 여러 앱을 깔아야 하는데 저는 제가 친구들과 조금 놀고 공부에 필요한 것을 골라서 깔게요. 그 대신 엄마가 항상 제 스마트 폰을 함께 볼 수 있도록 비밀번호를 엄마에게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친구들과 카톡은 하루 1시간 이상 넘지 않도록 할게요.

셋 째, 저는 그림과 사진찍는거에 관심이 많아요. 스마트 폰으로 유명한 화가의 그림도 많이 찾아보고, 멋있는 경치 같은 것들을 사진 찍어 그림으로 그려보면 제 그림실력도 좋아질 것 같아요. 그러니 엄마 스마트 폰 사주세요

이 말을 들은 엄마는 어떤 결정을 내렸을까요가은이의 말하기를 정리하면 첫 번째는 감정의 표현, 두 번째는 스마트 폰을 사주었을 때 스스로 지킬 약속, 세 번째는 자신의 발전을 위한 계획이었지요.

이와 같이 상대를 설득하는 말하기의 목적은 상대방의 생각을 바꾸는 데만 있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내가 원하는 대로 행동을 바꾸는데 있다는 것을 아셨죠?

다음 시간부터는 경쟁토론과 비경쟁토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장복한 강원교육아카데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