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 뭐예요?
상태바
주식이 뭐예요?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20.04.1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가족과 함께 집에서 먹고 자며 생활하는 데에 많은 돈이 필요하듯 대한민국이라는 공동체의 살림을 위해서도 세금이라는 돈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기억하시나요? 이번 시간에는 주식에 대해 배워보려고 해요.

주식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여러분이 붕어빵 가게를 동네에 차렸다고 가정해볼게요. 여러분이 만든 붕어빵은 사람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이제 여러분은 옆 동네에 붕어빵 가게를 하나 더 열고 싶어졌어요. 사업을 확장하려면 당연히 돈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여러분에게 돈이 충분하지 않다면 필요한 돈을 어디에서 구할 수 있을까요?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은행이나 돈이 많은 부자로부터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은행이나 부자들은 여름이 오면 붕어빵 인기가 사그라들어 장사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며 여러분의 대출 요구를 거절할 수도 있어요. 장사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여러분의 사업능력을 믿을 수 없다며 돈을 빌려줄 수 없다는 말을 할 수도 있죠. 이렇듯 사업을 처음 시작하거나 확장하려고 할 때 대출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모으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주식을 발행하여 필요한 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주식이란 주식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여 설립된 회사 즉, ‘주식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일종의 증서라고 볼 수 있어요. 이 때 주식을 보유한 사람을 주식회사의 주인이라는 의미에서 주주라고 불러요. 주식을 많이 보유한 주주일수록 당연히 회사에 대한 소유권이 커지겠죠?

이제 여러분은 위 두 가지 방법 중에서 주식발행을 통해 필요한 돈을 모으는 방법을 선택했다고 해볼게요. ‘붕어빵 주식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주주가 될 사람 즉, ‘붕어빵 주식회사에 투자할 사람을 모으는 것입니다. ‘붕어빵 주식회사가 앞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본인의 돈을 붕어빵 주식회사에 투자해서 주주가 될 것입니다. 만약, 투자한 후 회사가 망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주들은 붕어빵 주식회사의 주인이기 때문에 투자한 돈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주주는 회사가 잘 운영되는지 감시하고 경영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주주총회라는 회의를 통해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에요.

주주들은 두 가지 방법을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붕어빵이 잘 팔려서 붕어빵 주식회사의 이익이 많아진다면, 회사는 이 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금이라는 이름으로 나누어주는 것이지요.

두 번째는 주식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주식의 가격을 주가라고 하는데 주식을 살 때보다 판매할 때 주가가 더 올랐다면 그 차이만큼 이득을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주가가 항상 오르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때에 따라서는 주가가 하락해서 큰 손실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해요.

미국의 유명한 투자자 워렌 버핏(Warren Buffett)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워렌 버핏은 10대에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해서 지금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가 되었는데요. 그가 이렇게 큰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독서라고 해요.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양의 책을 읽고 깊이 고민하는 습관이 그를 성공한 투자자로 만들어 준 것이지요.

이번 시간에는 주식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여러분은 나중에 어른이 되어 주식투자를 하게 될 수도 있고 회사를 경영하는 과정에서 주식을 발행하게 될 수도 있어요. 지금은 주식이 멀게 느껴지지만 훗날 어른이 되어 경제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면 그 때는 주식이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지겠죠? 우리 모두 훌륭한 기업가, 성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 보아요!!

한국은행 강원본부 최석훈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