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천연 손난로 만들기
상태바
향기로운 천연 손난로 만들기
  • 어린이강원일보
  • 승인 2019.12.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구들 안녕하세요!  벌써 올해의 마지막 달 12월이에요. 2020년을 맞이할 준비가 되셨나요?

오늘은 올겨울을 따뜻하게 나기 위한 국민 아이템! 손난로를 직접 집에서 만들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여기서 잠깐, 시중에 파는 일회용 손난로(일명 핫팩)의 원리를 먼저 알아볼까요?

손난로의 주재료는 철가루예요. 손난로를 흔들면 철가루가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 산화되어 열을 내는데 이 열의 온도는 약 30~60여서 우리가 따뜻하게 느끼는 거예요.

! 손난로를 사용할 때는 저온화상을 조심해야 해요. 저온화상이란 낮은 온도라도 지속적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면 생기는 화상이랍니다. 손난로를 오랫동안 피부에 직접 접촉하면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에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시중에 파는 손난로는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지만, 오늘 소개할 천연 손난로는 열이 서서히 식어 화상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겨울철 대표 과일 귤, 붕어빵에 들어가는 팥 그리고 커피 찌꺼기로 세 종류의 천연 손난로를 만들 수 있어요. 상큼한 귤껍질 손난로, 고소한 커피찌꺼기 손난로, 오래가는 팥 손난로! 상상만 해도 기분 좋지 않나요?

첫 번째, 깨끗이 씻은 촉촉한 귤껍질을 비닐봉지나 랩에 담고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준 뒤 손수건이나 면 주머니에 담으면 끝! 귤껍질 손난로는 약 1시간 정도 열기와 향이 유지되기 때문에 등굣길에 유용하겠네요.

두 번째, 깨끗이 씻어 말린 팥을 면 주머니에 담아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고 전자레인지에 2~5분 정도 돌려주면 끝! 팥은 다른 곡물들보다 열전도율(물체를 따라 열이 전달되는 정도)이 높아 열기를 오래 유지한답니다.

세 번째, 바싹 말린 커피찌꺼기를 스타킹에 담아 면 주머니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2~3분 정도 돌려주면 끝! 고소한 향기는 덤!

, , 커피찌꺼기로 만든 천연 손난로. 재료도 구하기 쉽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니 부모님과 함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조금 더 만들어 친구들에게 나누어줘도 참 좋아할 거예요! 다만 너무 뜨겁게 데우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날이 갈수록 우리나라 북쪽에서 찬 바람이 불어와 더욱 추워질 거예요. 춥다고 집안에만 있지 말고 내가 만든 따뜻한 천연 손난로를 가지고 가족, 친구들과 함께 눈썰매도 타고 얼음낚시도 하는 건강하고 즐거운 겨울을 보내길 바라요!

김윤정 주무관 강원지방기상청 춘천기상대

키즈 퀴즈 (Kids Quiz)

친구들~ 함께 퀴즈를 풀어 보아요!

Q) 추운 겨울 손난로를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고온화상 저온화상 열탕화상 전기화상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이메일(kid@kwnews.co.kr) 또는 담당기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보내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