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말이 잘 통하지 않아서 마음이 아파요
상태바
친구들과 말이 잘 통하지 않아서 마음이 아파요
  • 윤옥현
  • 승인 2019.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다문화가족으로 엄마는 한국말을 전혀 못 하고, 저도 다른 친구들과 같이 놀이를 하거나 말을 할 때 어려운 점이 많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누고 싶어요. (초등1 여)

A. 다문화가족으로서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많겠지만 언어 소통이 안 되는 부분은 대다수의 우리나라 다문화가족들의 고민이고 해결해야 할 과제예요. 친구들과 놀이를 하거나 대화를 할 때 서로의 마음을 전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텐데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가 없어서 마음이 많이 아팠군요.

사람은 누구나 성장을 하면서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지요. 부모들은 자녀가 사회적인 편견이나 차별 없는 곳에서 친구들과 잘 지내기를 바랍니다. 어머님도 언어적 소통에서부터 기본적인 문화인식에 적응함에 있어서 스트레스를 많을 거예요. 무슨 일이든 조급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다보면 자칫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 중에 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 나누고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친구를 만들어 보세요. 어린 시절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문화와 학습을 통해 얻어지는 감성이 건강한 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선생님도 어릴 적 시간을 돌아보면 큰 문제도 아니었는데 상처를 받고 마음 아파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해요.

급한 마음에 모든 것이 완벽하게 되리라는 바람을 조금은 접어두고 천천히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서 친구들과도 정확한 발음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단계씩 노력해 보기로 해요. 친구가 사는 지역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있을 거예요. 부모님과 함께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지원서비스를 받아보세요. 만 12세 이하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발달평가, 언어발달교육, 부모상담 및 교육 등 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부모님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자주 이야기 나누며 프로그램에 참여하다 보면 자신감도 생기게 되고 친구들과의 어울림에 있어서 불편함도 없어질 거예요. 언제나 응원할게요. 힘내세요.

윤옥현 강원도일시청소년쉼터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