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비용이 작은 것을 선택하는 올바른 선택
상태바
기회비용이 작은 것을 선택하는 올바른 선택
  • 전현정
  • 승인 2019.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어린이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희소성에 대해 공부해보았어요. 이번 시간에는 희소성 때문에 생기는 선택의 문제와 기회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사람들의 무한한 욕망에 비해 그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재화(물건)나 서비스가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했었지요. 이러한 희소성으로 인해 우리는 항상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돼요. 돈이 희소하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것을 선택해야 하고, 선택을 하게 되면 ‘기회비용’이 발생해요.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예시를 통해 함께 살펴보아요.

중은이가 1,000원을 가지고 근처 가게로 뛰어갑니다. 가게에 맛있는 것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 사탕과 과자가 제일 눈에 띕니다. 가격을 보니 사탕도 1,000원이고 과자도 1,000원입니다. 중은이는 사탕과 과자를 둘 다 살 수 없고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은이가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둘 다 사기에는 중은이가 가진 돈이 희소하기 때문, 즉 원하는 양에 비해 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한은이가 잠자리에 들기까지 한 시간 정도 남았습니다. 이 한 시간 동안 한은이는 게임을 하고 싶지만 숙제도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숙제하는데 한 시간이 걸리고 게임하는 데에도 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둘 다 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희소하기 때문에 숙제와 게임 가운데 한 가지만 선택해야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선택을 해야 하는 이유는 희소성 때문입니다. 돈이 희소하기 때문에 그 돈으로 무엇을 살 것인지를 선택하고, 시간이 희소하기 때문에 그 시간에 무엇을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위의 첫 번째 예시에서 중은이가 1,000원을 가지고 과자를 사먹기로 결정한다면, 사탕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처럼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것은 포기해야 하는데 이 때 포기한 것을 기회비용이라고 합니다. 중은이가 과자를 선택하면 ‘사탕을 먹을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의미에서 기회비용이라고 부른답니다. 만약 중은이가 사탕을 선택했다면 기회비용은 과자가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예시에서 한은이가 숙제와 게임 중에서 한 시간 동안 숙제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봅시다. 한은이가 숙제하기를 선택하는 순간 게임하는 기회를 포기한 것입니다. 따라서 한은이가 숙제하기를 선택했을 때의 기회비용은 게임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사람 누구나 선택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여러분도 지금까지 많은 선택을 했을 것이며 앞으로도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선택을 잘해야겠지요? 어떤 선택이 잘한 선택일까요? 어떤 선택이든 기회비용이 따르는데, 이때 기회비용이 작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앞으로 어린이 여러분도 선택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선택의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도록 해요. 그리고 각각의 기회비용을 비교해보면서 신중하게 선택을 하는 습관을 들여 봅시다. 그럼 어린이 여러분,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다시 만나요.
전현정 한국은행강원본부 조사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