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에 매우 중요한 ‘인적자본’
상태바
경제성장에 매우 중요한 ‘인적자본’
  • 유지인
  • 승인 2019.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자본을 풍부하게 만드는 학교 교육
어린이 여러분 안녕하세요! 추운 날씨에도 감기 걸리지 않고 씩씩하게 잘 지내고 있지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집에서는 책도 많이 읽는 한 달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번 시간에는 인적자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배워보기로 해요.

지난 시간에 우리는 을돌이가 갑돌이보다 빵을 더 많이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어요. 을돌이가 더 크고 성능이 좋은 오븐을 이용한다면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빵을 구울 수 있겠지요. 그런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적자본’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지난시간에 잠깐 언급했지요. 그렇다면 인적자본이란 무엇일까요? 인적자본이란 사람이 지니고 있는 능력, 기술, 지식, 경험 등을 모두 합친 개념입니다. 을돌이가 제빵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우면 빵을 빠르고 맛있게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을돌이의 인적자본을 이용해서 생산성을 높였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한 가지 예를 더 들어 볼까요? 한은이와 중은이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하기 위해 한국은행 강원본부로 가는 방법을 검색하고 있습니다. 한은이는 컴퓨터를 잘 다뤄서 5분 만에 찾았습니다. 그런데 중은이는 컴퓨터를 할 줄 몰라서 10분 이상이 걸렸어요. 또, 한은이는 자전거를 탈 줄 알기 때문에 걸어서 한국은행으로 가는 중은이보다 더 빨리 도착해서 엄마의 심부름을 끝마쳤어요. 한은이의 생산성이 중은이보다 높다고 할 수 있겠지요? 한은이는 컴퓨터 검색 능력, 자전거 타는 능력과 같은 인적자본을 가지고 있어서 같은 일을 중은이보다 빠르게 처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즉, 인적자본이 풍부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인적자본은 어떻게 하면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선은 건강이 가장 기본이겠지요. 둘째로 교육이나 훈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은이가 중은이보다 더 많은 인적자본을 갖게 된 것은 컴퓨터 활용 교육을 받고, 자전거를 타는 훈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풍부한 인적자본을 갖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고, 필요하다면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훈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책을 많이 읽거나 여행을 다니는 등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런 모든 행위를 “인적자본에 투자한다”고 말합니다. 기업이 공장을 짓는 등 투자활동을 하듯이 여러분도 스스로의 인적자본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지요.

인적자본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학교에서 과학을 배우지 않는다면, 과학자가 되기에는 무척 힘들 것입니다. 또, 수학이나 사회를 충실히 배우지 않는다면 경제학자가 되기도 어렵겠지요. 이렇듯 다양한 과목을 배움으로써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는 기회를 갖고, 장차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학교의 역할입니다. 현대사회를 흔히 ‘지식기반사회’라고 일컫습니다. 지식기반사회란 지식을 만들어내고 사용하는 것이 경제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사회를 의미합니다. 즉, 현대사회에서는 사람의 지식과 능력, 즉 ‘인적자본’이 경제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친구들이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여 훌륭한 인재가 되는 것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뜻이랍니다.

오늘은 인적자본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배웠어요. 오늘부터는 책을 읽거나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건강을 지키는 일이 본인의 인적자본을 풍부하게 만들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을 한 번 더 생각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나요.
유지인 한국은행 강원본부 기획금융팀 조사역
(033-258-329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