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은 태양과 자전축이 기울어진 위치에 따라 변화
상태바
계절은 태양과 자전축이 기울어진 위치에 따라 변화
  • 주경돈
  • 승인 2018.1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 간격으로 4계절 구분
지구온난화로 계절변화 모호

친구들 안녕하세요? 아름답던 단풍이 낙엽으로 떨어지고 싸늘한 공기에 옷을 두껍게 입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4계절의 변화를 볼 수 있는 곳은 전 세계에 몇 안 된다고 해요.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는 따뜻하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남극이나 북극의 그린라드는 영하의 날씨가 이어져요. 물론 계절마다 기온은 변화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뚜렷한 계절의 변화라고 말하기가 쉽진 않아요.
오늘은 계절이 변화하는 이유와 그 속에 담겨 있는 과학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계절이 변화하는 원인은 바로 자전축이 기울어진 상태에서 공전을 하고 있어서입니다. 자전축은 남극과 북극을 연결한 직선으로 똑바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약 23.5도 기울어져 있어요.
이에 따라 계절은 태양과 자전축이 기울어진 위치에 따라 변화해요. 북반구(적도보다 북쪽)에 위치한 나라들을 기준으로 자전축이 태양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여름, 태양 반대편으로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으면 겨울이 나타나요.

그리고 그 사이사이에 봄과 가을이 나타납니다. 남반구(적도보다 남쪽)에 위치한 나라에서는 북반구와는 다른 정반대 계절이 나타나요. 북반구가 여름이라면 남반구는 겨울, 북반구가 겨울이라면 남반구는 여름이 된답니다. 이 역시 자전축이 기울어진 상태로 태양 주위를 돌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계절은 3개월 간격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구분하는 반면, 기상학적으로는 기온을 통해 계절을 구분해요. 그런데 산업화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인해 106년 동안 우리나라의 연평균 기온은 상승하게 되었고, 기상학적 여름은 19일 길어지고 기상학적 겨울은 18일 짧아졌어요.
연평균 기온은 10년마다 0.18℃씩 상승하였고, 여름철 열대야와 같은 극한기상현상은 증가하였어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사계절이 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다는 것도 신기하고 이로 인해 계절이 변화한다는 것도 신기하죠? 만일 자전축이 똑바로 서 있다면 모든 국가에서 같은 계절만 반복되었을 거예요. 생각만 해도 단조로울 것 같아요.
하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모호해진 계절의 변화와 길어진 여름은 자전축이 기울어져 있다 하더라도 계절이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만들어요. 아름다운 사계절의 변화를 만끽하기 위해 우리 모두 지구를 보호하도록 노력해요.
주경돈 춘천기상대 주무관

■키즈 퀴즈 (Kids Quiz)
◇계절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북반구의 7월은 여름에 속한다.
②남반구의 2월은 겨울에 속한다.
③우리나라는 지구가 기울어져 있지 않아도 사계절이 나타난다.
④지구온난화로 겨울이 길어지고 있다.
*정답과 함께 이름, 학교, 학년, 반을 적어 담당자(010-4384-4791)에게 보내면 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춘천기상대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학교로 보내드립니다.
◇11월1일자 정답 당첨자 (정답:④)
△함아린<강릉 경포초 1-지>
△김은서<평창초 2-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