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일 했을 때 받는 스티커 알고보니 ‘게임화 교육’
상태바
착한 일 했을 때 받는 스티커 알고보니 ‘게임화 교육’
  • 박점희
  • 승인 2018.1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게임’에 ‘∼化’(∼fication)를 붙여 만든 말입니다.
우리말로 ‘게임화’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게임화란 게임이 아닌 것에 문제 해결, 지식 전달, 행동 및 관심을 위해 게임적인 사고방식을 연결한 것을 말합니다. 게임적인 사고방식이란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수행해야 할 ‘임무’를 주고, 이에 따른 ‘보상’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를 할 때 설문지를 작성해야 하는 임무만 주는 것이 아니라, 설문이 끝나면 그에 따른 선물을 보상으로 함께 제공하는 것입니다. 보상은 사람들의 성취 욕구를 자극하여 참여율을 높이는 데 효율적입니다.
피자로 배우는 게이미피케이션
진주는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현관문 앞에 ‘맛나다 피자’를 홍보하는 광고지가 붙어 있었습니다. 그 광고지에는 ‘콜라 무료 쿠폰’이 붙어 있었습니다. 진주는 피자를 주문하면서 콜라 무료 쿠폰이 있음을 이야기했습니다. 30분 뒤에 피자와 함께 콜라가 배달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봉하던 피자 박스에는 피자 쿠폰이 붙어 있었습니다. 10개를 모으면 피자 한 박스와 교환할 수 있다는 글도 쓰여 있었습니다. 진주는 다음에도 맛나다 피자를 사 먹어서 10장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알고 보니 피자집의 쿠폰도 게이미피케이션이었습니다.
주문을 하는 임무를 수행하면 콜라 한 병을 무료로 주는 보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피자 박스에는 10개를 주문하라는 임무와 함께 한 판이 무료라는 보상이 주어지는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이 담겨 있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찾는 게이미피케이션 이러한 방식은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자주 가는 학교 앞 카페에서는 쿠폰에 도장을 찍어 줍니다. 5번에 커피 한 잔, 10번에 다른 먹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우리가 가는 서점과 문구점에서도 물건을 사면 5%씩 적립해 줍니다. 차곡차곡 쌓아서 다음에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방법은 우리에게 큰 혜택을 주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알고 보면 ‘다음에도 우리 가게를 이용해 주세요’라는 뜻이 담겨 있는 게이미피케이션이랍니다.
게임에 교육을 담다.
그런데 이런 방식의 게이미피케이션은 우리 교실에서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착한 일을 하면 받는 스티커나 상점이 바로 그것입니다.
다음에도 우리 친구들이 착한 일을 많이 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교육 방식인 것입니다. 어때요? 게임화의 방식인 ‘임무’와 ‘보상’이 무엇인지 이해가 가나요? 이것이 바로 교육의 게임화, 즉 게이미피케이션입니다.
박점희 신나는 미디어교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