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별 화분텃밭 가꾸며 정서와 인성 함께
상태바
학년별 화분텃밭 가꾸며 정서와 인성 함께
  • 윤여숙교사
  • 승인 2017.08.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근화초 학급별 10차시 원예활동… 예술교육 무궁화밴드 운영

춘천 근화초교(교장:김영록)는 2017년 1년간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에 기반을 둔 원예치유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나아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들 간의 대화와 소통의 기회가 되고 있다.
학급별로 각각 10차시씩 1년간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시간을 활용하여 더욱 알차고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1∼3차시에는 다양한 채소를 3가지씩 선택하여 화분텃밭을 가꾸어 보면서 채소의 성장과정과 각종 영양소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채소를 이용한 식생활 개선에 대한 교육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원과 전통문화 정체성의 교육적 활용을 통한 농업의 이해를 높이고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과 소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4∼6차시에는 꽃가꾸기를 통해 자연친화적이고 친환경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정서와 인성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학년 한 어린이는 ‘꽃과 채소를 직접 가꾸어보니 기분이 너무 좋고 아침에 학교에 빨리가고 싶어진다’고 하였다.
5학년 어린이는 ‘채소를 가꾸고 물을 주며 가꾸다보니 생물이 자라가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았고 농사를 짓는 분들의 고마움을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고 하였다.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예술적 감성과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무궁화밴드, 우쿨렐레, 무용, 국악교육 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예술강사를 초청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무궁화밴드는 드럼 2세트, 베이스기타, 일렉트로닉기타, 심벌즈, 전자키보드 등 악기를 구비하고 있으며 음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하여 밴드에 가입할 수 있다.
한 학기 동안 참여한 학생들은 벌써 수준급으로 연주하고 학년 말에는 무대에 올라도 변색이 없을 정도이다. 학생들의 음악적 기능과 정서안정 함양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근화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모두 함께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창의적 사고력, 바른 인성 함양, 건강체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생태체험장을 찾아 경험을 쌓게 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인성 함양을 위하여 힘쓰고 있다.
근화초등학교는 학생들이 모두 함께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창의적 사고력, 바른 인성 함양, 학습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춘천 근화초교 윤여숙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