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왜 내 스마트폰을 빼앗았을까요?
상태바
엄마는 왜 내 스마트폰을 빼앗았을까요?
  • 박혜경
  • 승인 2017.05.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엄마가 공부도 안하고 밤늦게 자고 스마트 폰만 많이 한다고 폰을 빼앗았어요. 엄마가 너무 해요. 스마트 폰을 못하니까 불편하고, 너무 우울하고 또 화가 나요. 어쩜 좋지요? 엄마가 6학년이 되면서 스마트 폰을 좋은 것으로 바꾸어주셨어요. 새로 마련한 스마트 폰을 가지고 친구들이랑 카톡도 하고 여러 가지 검색도 편하게 하는데요. 특히 유튜브 동영상을 주로 보는 편이에요. 애니메이션 같은 걸 많이 보는데 너무 재미있어요. 다른 친구들도 나처럼 하는데 왜 우리 엄마만 유난히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스마트 폰이 없으면 저는 못 살 것 같아요.(초6· 여)

A.컴퓨터를 오래 하는 것보다 스마트 폰을 오래, 자주 하는 것이 더 안 좋답니다. 스마트 폰을 매일 재미있게 사용하다가 못하게 되니까 많이 속상하겠어요. 또 다른 친구들도 그렇게 쓰는데 왜 우리 엄마만 이렇게 못 쓰게 빼앗을까 싶어서, 화도 나고 힘이 빠질 것 같네요.
세상에 재미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도 들겠어요. 여기서 우리가 이렇게 재미있고 편리한 스마트 폰을 엄마가 왜 빼앗을까 살펴보면서 스마트 폰의 정체를 한 번 파헤쳐 볼까요? 요즘 스마트 폰의 성능이 참 좋아졌지요. 마치 움직이는 작은 컴퓨터 같아요. 그 작은 기계 안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꺼리가 무척 많아서 정보를 검색하거나 숙제를 도와주거나 재미있는 게임을 하거나 카톡 등 친구들과의 소통도 빨리 할 수 있는 편리하고 좋은 점이 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늘 가지고 다니기가 좋고 바로바로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어요. 그런데 그런 반면에 안 좋은 점도 있답니다. 스마트 폰 중독이라는 말 들어 보았나요?
중독은 우리 몸의 중요한 부분인 뇌를 망가뜨려서 일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아주 나쁜 상태를 말하는 것이랍니다. 스마트 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앱 중에 중독의 가능성이 높은 야한 동영상이나 도박성 게임 등이 있답니다. 친구가 주로 접하는 유튜브 동영상도 자주 많이 보게 되면 중독의 가능성이 있답니다. 스마트 폰도 컴퓨터의 기능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나는 컴퓨터 많이 안 하고 그냥 스마트 폰만 하는데 무슨 문제가 있어! 이렇게 생각하는 친구가 많은데 그건 크게 오해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스마트 폰의 장점인 가지고 다니기 좋고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큰 단점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더 많이 더 자주 사용하면서 나도 모르게 피해를 받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사용하는 시간을 정해서 필요한 부분만 할 수 있는 조절력을 가져야 된다는 것입니다.
먼저 자신의 할 일을 잘 하고나서 스마트 폰의 명칭답게 스마트하게(똑똑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마트 폰의 주인이 되어서 건강하게 활용하시는 멋진 친구 되길 바랍니다.
박혜경<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교육연수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